건강,상식,야생화/건강주(약초술)

혈액순환개선에 좋은 약술

여수룬1 2007. 1. 23. 09:23

혈액순환개선에 좋은 약술


  • 솔잎술

효능 및 특성
우리나라 산과 들에 가장 흔한 나무가 바로 소나무이다.
소나무의 잎에는 정유, 비타민 A, C, 크엘세틴이 많이 들어 있으며 혈관벽을 강화하여 혈액 순환을 개선한다. 솔잎술은 조금 독한 편이기 때문에 남성들에게 어울리는 약술이다.
주요효능은 강심(强心), 강장(强壯), 고혈압, 각기병등이다.

재 료
솔잎 250∼300g, 소주 1000㎖, 얼음 설탕 5∼10g

만드는법
새로 나온 솔잎을 훑어 물에 잘 씻은 후 1∼2일 그늘에 말린다.
잘 말린 솔잎(만약 물기가 있으면 곰팡이가 핀다)을 용기에 넣고 소주와 얼음 설탕을 넣은 다음 밀봉한다.
시원한 곳에 6개월 이상 보관한다.

마시는법
1회 30㎖, 1일 2회, 아침·저녁 식사 후에 마신다.


  • 하수오회춘술(何首烏回春酒)

효능 및 특성
이 약술은 기원전 1000년경부터 담궜던 약술이다. 남녀 노소를 불문하고 마실 수 있으나 특히 30세 이상의 부녀자, 또는 부부가 마시면 더욱 좋다고 한다. 당귀는 여성에게 좋은 약재이나 남성에게도 강장의 효과가 있고, 연육은 그 효과를 배가시켜 준다. 주된 약은 하수오로서 구기자, 토사자와 함께 자양 강장 효과를 발휘하여 체력을 회복시켜 준다.
주요효능은 강장, 근골 강화, 혈액 순환 개선, 정혈 보온(淨血保溫), 노화예방등이다.

재 료
하수오(何首烏) 30g, 당귀(當歸) 15g, 구기자(枸杞子) 15g, 토사자 15g, 연육(蓮肉) 15g, 소주 1000㎖, 설탕 150g, 과당 50g

만드는법
구기자와 토사자는 그대로 사용하고 다른 것은 잘게 썰어 용기에 넣고 소주를 부은 후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4,5일간은 1일 1회, 액을 가볍게 흔들어 준다.
10일 후에 마개를 열어 액을 천으로 거른다. 액은 다시 용기에 붓고 설탕과 과당을 넣고 잘 녹인다.
여기에 생약 찌꺼기 1/5을 다시 넣고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1개월이 지나면 마개를 열어 윗부분의 액만 따라 내고, 나머지 액은 천이나 여과지로 걸러 앞의 액과 합친다.
독특한 감칠맛이 있는 적갈색의 약술이 완성된다.

마시는법
1회 30㎖, 1일 2회, 식전 또는 공복에 마신다.

 

부인병에 좋은 약술


  • 당귀술(當歸酒)

효능 및 특성
보혈, 혈색 불량, 월경 불순, 복통, 가벼운 변비등이다.
당귀는 자궁의 기능을 조정하는 일을 하기 때문에 부인약으로 많이 쓰인다. 당귀는 진정, 진통 효과가 있고 불면, 정신 불안에도 쓰인다.

재 료
당귀 150g, 소주 1000㎖, 설탕 100g, 과당 50g

만드는법
당귀를 잘게 썰어 용기에 넣고 소주를 붓는다.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1일 1회, 처음 5일 동안은 가볍게 액을 흔들어 준다.
10일 후에 뚜껑을 열어 천으로 액을 거른다. 액은 용기에 다시 넣고 설탕, 과당을 넣어 녹인다.
여기에 생약 찌꺼기의 1/10을 다시 넣은 다음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1개월이 지나면 뚜껑을 열어 전체를 천이나 여과지로 거른다.
짙은 갈색이 나는 향기가 우아한 약술이 완성된다.

마시는법
1회 20㎖, 1일 2회, 아침·저녁으로 식사 전이나 또는 식사 사이에 마신다.


  • 홍화술(紅花酒)

효능 및 특성
홍화(紅花) 잇꽃의 꽃봉오리로서 홍색 색소 카사민, 황색 색소, 사프폴 옐로우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천연 색소로 식품의 색깔을 내는데 많이 사용한다.
통경(通經), 정혈제(淨血劑)로서 혈액 순환 장애로 인한 부인병에 매우 효과적이다. 그리고 냉증, 갱년기 장애에도 사용된다.
주요효능은 부인의 강장, 생리통, 무월경, 생리 불순, 냉증등이다.

재 료
홍화 50g, 소주 1000㎖, 설탕 100g, 벌꿀 100g

만드는법
홍화를 그대로 용기에 넣고 소주를 붓는다.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10일 후에 마개를 열어 천으로 액을 걸러 낸다. 액은 용기에 다시 붓고 설탕과 벌꿀을 넣어 잘 녹인다.
여기에 생약 찌꺼기 1/10을 다시 넣고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1개월이 지나면 액을 천 또는 여과지로 거른다.
적갈색의 독특한 맛을 지닌 한방 약술이 완성된다.

마시는법
1회 20㎖, 1일 2∼3회, 식전이나 또는 식사에 마신다.


  • 익모초술(益母草酒)

효능 및 특성
혈액 순환 개선제이다. 월경을 조절하고 혈독(血毒)을 해소시키므로 주고 여성에게 쓰인다. 일종의 자궁 흥분제로서 자궁근의 수축과 긴장을 현저히 늘려 주는 작용이 있어 여성의 생식 기능 저하로 인한 불임증에 많이 쓰인다.
산후의 생리 이상, 일반 생리 불순, 부인의 보건약으로 효과가 있다.

재 료
익모초 150g, 소주 1000㎖, 설탕 100g, 과당 50g

만드는법
잘게 썬 익모초를 용기에 담고 소주를 붓는다.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1일 1회, 용기를 가볍게 흔들어 준다.
7일 후에 마개를 열어 액을 천으로 거른다. 액은 다시 용기에 담고 설탕, 과당을 넣어 녹인다.
여기에 생약 찌꺼기의 1/5을 다시 용기에 넣고 밀봉한 다음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1개월 후에 전체를 천 또는 여과지로 거른다.
갈색의 약간 씁쓸한 맛이 일품인 약술이 완성된다.

마시는법
1회 20㎖, 1일 3회, 식전 또는 식사 사이에 마신다.


  • 숙지황술(熟地黃酒)

효능 및 특성
지황(地黃)은 강장효과가 뛰어나며 부인과 질환에 좋은 약재이다. 또 쇠약해진 심장에 대한 강심 작용(强心作用)이 뚜렷하기 때문에 빈혈, 증혈(增血), 정혈(淨血)에 적당하여 한방에서도 많이 사용한다.
안색불량, 빈혈, 자주 피로를 느낄 때, 손발의 냉증, 병후의 보양, 눈이 침침하고 골치가 아픈 경우에 좋다. 조혈(調血)에도 효과적이다.
숙지황은 온화한 약이므로 오랫동안 복용해도 부작용이 없고, 허약한 사람에게 효과적이다.

재 료
숙지황 100g, 소주 1,000㎖, 설탕 50g, 과당 300g

만드는법
숙지황을 가늘게 썰어 용기에 넣은 다음 소주를 붓고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1일 1회 액을 흔들어 준다.
1주일이 지나면 천이나 여과지로 거른 다음 다시 용기에 액을 붓는다. 그리고 설탕과 과당을 넣어 녹이고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2주일이 지나면 검은 색의 술이 완성되는데, 달콤한 맛이 일품이다.

마시는법
1회 20㎖, 1일 2회 식사사이에 마신다.

※ 과당첨가이유
과당이란 꿀이나 단과일속에 들어있는 당분으로 물에 잘 녹고 발효하면 알코올이 됨.


  • 우슬술(牛膝酒)

효능 및 특성
우슬(牛膝)이란 이름의 유래는 줄기의 마디가 구부러져 있는 모양이 소의 무릎같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민간에서는 쇠무릎지기라고 한다. 약으로 쓰는 부분은 뿌리 부분이다.
우슬술은 자궁을 흥분시키고 수축을 강하게 한다. 상반신의 피를 아래쪽으로 유인하고 요퇴부의 동통(疼痛)을 줄인다. 노인의 보약으로 효과적이며, 쇠약해지는 정력을 되살리고 하반신의 기능을 강화하여 노인성 무력증을 치료한다.
부인의 무월경, 월경통 등에도 많이 쓰인다. 다리, 허리, 하복부를 충실하게 하고 힘이나게 하므로 나이가 많은 사람에게 가장 적합한 술이다.
혈액순환을 조절하고, 울혈개선, 관절동통, 요통, 냉증과 상기, 손발 저림에 효과적이다.

재 료
우슬 150g, 소주 1000㎖, 설탕 150g

만드는법
잘게 부순 우슬을 용기에 넣고 소주를 부은 다음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1일 1회 가볍게 흔들어 준다.
10일 지나면 개봉하여 천 또는 여과지로 건른 후 다시 용기에 담는다.
생약 찌꺼기 약 1/10을 다시 넣고 설탕을 가미한 다음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1∼2개월 후 마개를 열고 천 또는 여과지로 거른다.
적갈색의 독특한 맛을 지닌 약술이 완성된다.

마시는법
1회 20㎖, 1일 2회, 아침·저녁으로 식사 전에 마신다.


  • 산사자술

효능 및 특성
주요효능은 소화 불량, 허약 체질, 피로 회복, 식욕 부진, 설사등이다.
산사자술은 위액의 분비를 촉진시켜 소화를 돕고, 특히 지방의 소화를 촉진시킨다. 혈관 확장 작용이 있기 때문에 가벼운 고혈압에 유효하며 심장 기능의 쇠약에도 효과적이다. 혈관을 확장시켜 어혈을 제거하므로 생리통이나 산후의 오로(惡露)에 사용한다. 찬 음식을 너무 먹어 복통이나 설사를 일으켰을 때도 효과가 있다.

재 료
산사육 150g, 소주 1000㎖, 설탕 100g, 과당 50g

만드는법
가늘게 썬 산사육(산사자에서 씨를 뺀 것)을 용기에 넣고 소주를 붓는다.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1일 1회, 가볍게 액을 흔들어 준다.
10일째 마개를 열어 액을 천으로 거른다. 액은 용기에 다시 넣고 설탕과 과당을 가한다.
걸러 낸 생약 찌꺼기의 1/10을 다시 넣은 후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1개월 후 마개를 열어 용기를 살짝 기울여 윗부분의 맑은 액만 따라 내고 나머지 액은 천 또는 여과지로 걸러 앞의 액과 합친다.
아름다운 적갈색이 나는 신맛과 향긋한 약술이 완성된다.

마시는법
1회 30㎖, 1일 2,3회, 식사 전에 마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