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음식

내 체질에 꼭 맞는 여름 보양식

여수룬1 2007. 8. 17. 11:59
내 체질에 꼭 맞는 여름 보양식
약식동원이란 말처럼 음식이 곧 약이 된다. 물론 모든 음식을 골고루 먹는 것이 건강의 첩경이지만, 한여름의 스트레스와 더위에는 더욱 적당한 음식들이 있다. 찬물을 너무 많이 마신다, 말이 너무 뜨거워 잠을 이루기 힘들다 등 여름이 되면 나타나는 증상도 가지가지. 여름철 증상에 따른 체질별 보양요리를 소개한다.

type 1 >> 입이 자주 마르고 손발에서 열이 나서 잠자기가 어렵다
태양인의 대표적인 여름 증상이다. 태양인은 기가 상체로 몰리며 더워지면 기운이 없어져 특히 여름을 견디기 힘든 체질. 맵고 뜨겁고 자극적인 음식, 기름기가 많고 열량이 많은 음식은 몸에 해로우며 해물과 야채를 이용한 담백한 음식이 좋다. 수분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시원하고 찬 음식을 지나치지 않을 만큼 먹는 것도 좋다. 하체가 약해 오랫동안 걷지 못하기 때문에 걷기운동보다는 수영이 좋으며 운동은 아침에 하는 것이 효과적.


메밀쟁반국수
메밀국수 150g, 오이 ½개, 깻잎 10장, 배 ¼개, 가쓰오부시 2큰술, 간장소스(간장 4큰술, 식초 3큰술, 설탕·조청 1큰술씩, 참기름 ½큰술)

1 _메밀국수는 냄비에 물을 넉넉하게 붓고 끓으면 넣어서 8분 정도 삶는다. 삶을 때 찬물을 1컵 정도 두 번에 나누어 붓는다.
2 _삶은 메밀국수를 찬물에 3번 정도 헹군 다음 마지막에 얼음물을 끼얹는다. 오이는 씻어서 곱게 채썰고, 배도 채썬다.
3 _깻잎도 곱게 채썰어서 물에 5분 정도 담근 다음 물기를 없앤다. 접시에 오이, 배, 깻잎, 가쓰오부시, 메밀국수를 돌려 담고 간장소스를 만들어 곁들인다.



type 2 >> 손발이 차면서 장이 예민해 설사를 자주 한다
소음인의 대표적인 여름 증상으로 체질적으로 몸이 냉하기 때문에 따뜻한 불의 기운이 충만한 음식을 먹는 것이 중요하다. 모든 음식을 섭취할 때 불에 익히거나 찌거나, 데우는 등 냉기를 없앤 다음 먹으면 소화 기능이 좋아진다. 되도록 날 음식이나 회는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여름이라도 생강차를 먹어서 몸을 데우고, 귤차 등을 먹어서 비타민 C를 보강한다. 식사 후에는 소화를 위해 가볍게 운동한다.


인삼미나리강회
수삼(5년근) 2뿌리, 대추 4개, 미나리 16뿌리, 사과소스(사과 ¼개, 다진 양파·꿀 1큰술씩, 소금 ½작은술, 후춧가루 ⅓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1 _수삼은 깨끗하게 씻은 다음 뇌두를 없애고 0.2×5cm 크기로 썰어서 살짝 데친 뒤 헹군다.
2 _대추는 돌려 깎아서 씨를 없앤 다음 채썬다. 미나리는 줄기만 준비해 데친 뒤 찬물에 헹군다.
3 _수삼과 대추를 적당하게 모은 다음 미나리로 감아서 접시에 담는다.
4 _사과는 잘게 다지고 나머지 소스 재료를 섞어서 ③의 인삼강회에 곁들여 낸다.



type 3 >> 변비가 생기고 입 안이 자주 헐며 늘 찬물을 찾는다
소양인의 대표적인 증상이며 소화 기능은 좋으나 신장 기능이 약하기 때문에 신장을 보호해주는 지방질과 해물류를 먹는 것이 좋다. 몸에 열이 많아 삼계탕, 대추나 인상을 넣은 보약 등은 주의해서 먹어야 하며 수박화채, 오이냉채, 산수유차, 구기자차 등을 시원하게 해서 마신다. 음식을 급하게 먹는 성향이 있으므로 천천히 맛을 음미하면서 먹는다. 상체가 발달하고 하체가 약한 소양인은 스케이트나 자전거, 등산 등 하체 강화 운동이 도움이 되며 운동 후에는 꼭 샤워를 한다.


구기자돼지고기냉채
돼지고기(안심) 400g, 구기자 4큰술, 오이·가지 ½개씩, 들기름 2큰술, 간장 2½큰술, 소금 약간, 물 ½컵, 파인애플 2조각, 식초 1큰술, 설탕 ½큰술

1 _돼지고기 안심은 0.5cm 두께로 썰고, 구기자는 물에 넣어서 불린다.
2 _오이는 어슷하게 얇게 저며 썰고, 가지는 오이와 같은 크기로 썰어서 팬에 들기름 1큰술과 구기자물 3큰술, 소금 약간을 넣어서 앞뒤로 굽는다.
3 _팬에 남은 구기자물과 구기자를 넣어서 볶은 다음 물이 졸아들면 나머지 들기름, 간장, 돼지고기를 넣고 국물이 없어질 때까지 볶는다.
4 _파인애플에 식초와 설탕을 넣어서 곱게 갈아 소스를 만든다.
5 _가지, 오이, 돼지고기 순으로 얹은 다음 위에 구기자를 얹고 소스를 뿌리거나 곁들여 낸다.



type 4 >> 몸을 움직이기 싫어하고 땀을 많이 흘린다
태음인의 성질로 땀을 충분히 흘리는 것이 건강에 이로우며 간 기능이 활발하고 심폐 기능이 부족한 체질이다. 평소 잠을 충분히 자야 하며 시원한 콩국수, 우유, 수박 등을 먹으면 좋다. 저지방 고단백의 음식이 도움이 되며 중간 정도 열이 나는 음식이 좋다. 많이 먹는 성질이므로 음식의 양을 적절하게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 등산, 조깅 등과 같이 에너지 소비가 큰 운동이 효과적이지만 심폐 기능이 약하기 때문에 본인이 할 수 있는 정도로만 운동하는 것이 좋다.


맥문동쇠고기버섯볶음
쇠고기(등심) 200g, 새송이버섯 3개, 맥문동 1큰술, 당근 ¼개, 소금 적당량, 후춧가루 ⅓작은술, 식용유 1큰술, 물 ½컵

1 _맥문동은 깨끗하게 씻은 다음 물에 넣어서 1시간 정도 불린다.
2 _쇠고기는 1×4cm 크기로 두툼하게 썰고, 새송이버섯도 고기와 같은 크기로 썬다.
3 _당근은 0.5×4cm 크기로 얇게 썬다.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맥문동과 물을 넣어서 국물이 자작해질 때까지 볶는다.
4 _③의 볶은 맥문동에 쇠고기를 넣어서 볶다가 새송이버섯과 당근을 넣어서 더 볶는다. 여기에 소금과 후춧가루를 넣어서 마무리한다.

'생활 > 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열치열 영양식, 전골  (0) 2007.08.25
여름 별미  (0) 2007.08.19
삼계탕 끓이는 방법..  (0) 2007.08.16
더워야 더 맛있는 여름 김치  (0) 2007.07.30
생활요리 1820가지모음  (0) 2007.07.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