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꽃
연꽃
연꽃
연꽃
기독교상징으로서의 연꽃
연꽃은 그리스도의 영의 신성한 능력을 상징한다. 연꽃은 그 뿌리가 비록 진흙 연못에 박혀있으나, 그 꽃은 아름답게 피기 때문이다
연꽃
아시아 남부와 오스트레일리아 북부가 원산지이다. 진흙 속에서 자라면서도 청결하고 고귀한 식물로, 여러 나라 사람들에게 친근감을 주어 온 식물이다. 연못에서 자라고 논밭에서 재배하기도 한다. 뿌리줄기는 굵고 옆으로 뻗어가며 마디가 많고 가을에는 특히 끝부분이 굵어진다. 잎은 뿌리줄기에서 나와서 높이 1∼2m로 자란 잎자루 끝에 달리고 둥글다. 또한 지름 40cm 내외로서 물에 젖지 않으며 잎맥이 방사상으로 퍼지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잎자루는 겉에 가시가 있고 안에 있는 구멍은 땅속줄기의 구멍과 통한다. 꽃은 7∼8월에 피고 홍색 또는 백색이며 꽃줄기 끝에 1개씩 달리고 지름 15∼20cm이며 꽃줄기에 가시가 있다. 꽃잎은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이며 수술은 여러 개이다. 꽃턱은 크고 편평하며 지름 10cm 정도이고 열매는 견과이다. 종자가 꽃턱의 구멍에 들어 있다. 종자의 수명은 길고 2천 년 묵은 종자가 발아한 예가 있다. 품종은 일반적으로 대륜·중륜·소륜으로 나눈다. 잎을 수렴제·지혈제로 사용하거나 민간에서 오줌싸개 치료에 이용한다. 땅속줄기는 연근(蓮根)이라고 하며, 비타민과 미네랄의 함량이 비교적 높아 생채나 그 밖의 요리에 많이 이용한다. 뿌리줄기와 열매는 약용으로 하고 부인병에 쓴다
연꽃의 전설과 민속
영어의 로터스는 연과 수련을 함께 취급한다. 나일강가에서 피는 이집트인의 신성한 로터스는 수련이고 그리스신화에서 식연인(lotus eater)이 먹은 로터스는 벌노랑종류이다. 인디안로터스(Indian lotus)는 연이며 인도의 고대민속에서 여성의 생식을 상징하고 다산(多産), 힘과 생명의 창조를 나타낸다. 또한 풍요·행운·번영·장수·건강 및 명예의 상징 또는 대지와 그 창조력, 신성 및 영원불사의 상징으로도 삼았다. 인도에서는 BC 3000년경으로 추정되는 연꽃의 여신상(女神像)이 발굴되었고, 바라문교(婆羅門敎)의 경전에는 이 여신이 연꽃 위에 서서 연꽃을 쓰고 태어났다는 기록이 있다. 불교의 출현에 따라 연꽃은 부처님의 탄생을 알리려 꽃이 피었다고 전하며, 불교에서의 극락세계에서는 모든 신자가 연꽃 위에 신으로 태어난다고 믿었다. 인도에서는 여러 신에게 연꽃을 바치며 신을 연꽃 위에 앉히거나 손에 쥐어주며, 불교에서도 부처상이나 스님이 연꽃 대좌에 앉는 풍습이 생겼다. 중국에서는 불교 전파 이전부터 연꽃이 진흙 속에서 깨끗한 꽃이 달리는 모습을 속세에 물들지 않는 군자의 꽃으로 표현하였고 종자가 많이 달리는 현실을 다산의 징표로 하였다. 중국에 들어온 불교에서는 극락세계를 신성한 연꽃이 자라는 연못이라고 생각하여 사찰 경내에 연못을 만들기 시작하였다
연꽃은 10가지 특징 (연꽃처럼 아름답게 사는 사람)
1.이제염오(離諸染汚)
연꽃은 진흙탕에서 자란다. 그러나 진흙에 물들지 않는다. 주변의 부조리와 환경에 물들지 않고 고고하게 자라서 아름답게 꽃피우는 사람을 연꽃같이 사는 사람이라고 한다. 이런 사람을 연꽃의 이제염오(離諸染汚)의 특성을 닮았다고 한다.
2.불여악구(不與惡俱)
연꽃잎 위에는 한 방울의 오물도 머무르지 않는다. 물이 연잎에 닿으면 그대로 굴러 떨어질 뿐이다. 물방울이 지나간 자리에 그 어떤 흔적도 남지 않는다. 이와 같아서 악과 거리가 먼 사람, 악이 있는 환경에서도 결코 악에 물들지 않는 사람을 연꽃처럼 사는 사람이라고 한다. 이를 연꽃의 불여악구(不與惡俱)의 특성을 닮았다고 한다.
3.계향충만(戒香充滿)
연꽃이 피면 물속의 시궁창 냄새는 사라지고 향기가 연못에 가득하다. 한사람의 인간애가 사회를 훈훈하게 만들기도 한다. 이렇게 사는 사람은 연꽃처럼 사는 사람이라고 한다. 고결한 인품은 그윽한 향을 품어서 사회를 정화한다. 인격의 훈훈한 향기는 흩트러짐 없이 근신하며 사는 생활태도에서 나온다. 인품의 향기는 폭넓은 관용과 인자함에서 나온다. 한자락 촛불이 방의 어둠을 가시게 하듯 한송이 연꽃은 진흙탕의 연못을 향기로 채운다. 이런 사람을 연꽃의 계향충만(戒香充滿)의 특성을 닮은 사람이라 한다.
4.본체청정(本體淸淨)
연꽃은 어떤 곳에 있어도 푸르고 맑은 줄기와 잎을 유지한다. 바닥에 오물이 즐비해도 그 오물에 뿌리를 내린 연꽃의 줄기와 잎은 청정함을 잃지 않는다. 이와 같아서 항상 청정한 몸과 마음을 간직한 사람은 연꽃처럼 사는 사람이라고 한다. 이런 사람을 연꽃의 본체청정(本體淸淨)의 특성을 닮은 사람이라 한다.
5.면상희이(面相喜怡)
연꽃의 모양은 둥글고 원만하여 보고 있으면 마음이 절로 온화해지고 즐거워진다. 얼굴이 원만하고 항상 웃음을 하고 항상 웃음을 머금었으며 말은 부드럽고 인자한 사람은 옆에서 보아도 보는 이의 마음이 화평해진다.
이런 사람을 연꽃처럼 사는 사람이라고 한다. 이런 사람을 연꽃의 면상희이(面相喜怡)의 특성을 닮은 사람이라고 한다.
6.유연불삽(柔軟不澁)
연꽃의 줄기는 부드럽고 유연하다. 그래서 좀처럼 바람이나 충격에 부러지지 않는다. 이와같이 생활이 유연하고 융통성이 있으면서도 자기를 지키고 사는 사람을 연꽃처럼 사는 사람이라고 한다. 이런 사람을 연꽃의 유연불삽(柔軟不澁)의 특성을 닮은 사람이라고 한다.
7.견자개길(見者皆吉)
연꽃을 꿈에 보면 길하다고 한다. 하물며 연꽃을 보거나 지니고 다니면 좋은 일이 생긴다고 한다. 사람도 마찬가지다. 어떤 분은 꿈에 보아도 그날이 즐거운 사람이 있다. 어떤 분을 만나는 날은 하루가 즐겁고 일이 척척 풀린다는 사람이 있다. 많은 사람에게 길한 일을 주고 사는 사람을 연꽃처럼 사는 사람이라고 한다. 이런 사람을 연꽃의 견자개길(見者皆吉)의 특성을 닮은 사람이라고 한다.
8.개부구족(開敷具足)
연꽃은 피면 필히 열매를 맺는다. 사람도 마찬가지다. 꽃피운 만큼의 선행은 꼭 그만큼의 결과를 맺는다. 연꽃 열매처럼 좋은 씨앗을 맺는 사람을 연꽃처럼 사는 사람이라고 한다. 이런 사람을 연꽃의 개부구족(開敷具足)의특성을 닮은 사람이라 한다.
9.성숙청정(成熟淸淨)
연꽃은 만개했을 때의 색깔이 곱기로 유명하다. 활짝핀 연꽃을 보면 마음과 몸이 맑아지고 포근해짐을 느낀다. 사람도 연꽃처럼 활짝핀듯한 성숙감을 느낄 수 있는 인품의 소유자가 있다. 이런 분들과 대하면 은연중에 눈이 열리고 마음이 맑아진다. 이런 사람을 연꽃처럼 사는 사람이라고 한다. 이런 사람을 연꽃의 성숙청정(成熟淸淨)의 특성을 닮은 사람이라 한다.
10.생이유상(生已有想)
연꽃은 날 때부터 다르다. 넓은 잎에 긴 대, 굳이 꽃이 피어야 연꽃인지를 확인하는 것이 아니다. 연꽃은 싹부터 다른 꽃과 구별된다. 장미와 찔레는 꽃이 피어봐야 구별된다. 백합과 나리도 마찬가지다. 상황이 잡초 속의 보리와 콩인듯 복잡해서 구별할 수 없어서 쑥맥일 수 밖에 없어지는 경우와 사람 자체가 모자라서 쑥맥이 되는 경우가 있다
(출처- 블로그 > 우보와 e-푸른세상을 함께)
불교와 연꽃
부처께서 영산회상(즉 영축산의 늘상 법회를 여시던 자리)에서 일만이천명의 대중이 부처님이 설하실 법문을 조용히 기다리고 있는데 부처님께서는 아무말을 하지않으시고 연꽃 한송이를 들고 조용히 앉자 계셨다. 모두들 숨을 죽이고 부처님께서 왜 저렇게 아무말씀을 하지 앉으시고 왜연꽃 한송이를 들고 계실까? 모두들 궁금하고 의아해하고 있는데 일만이천 수많은 대중가운데 앉자있던 가섭존자만이 홀로 빙그래 웃으며 부처님의 말없이 미소짖고 계신 뜻에 화답하였다. 가섭존자의 미소짓는 모습으로 부처님의 연꽃을 들은 뜻에 답을 하는 가섭존자의 뜻을 가리며 드디어 말씀 하시기를 "나에게 정법안장(正法鞍裝)이 있는데 이것은 언어도단(言語道斷)이요. 즉 말과 글이 끊어지고 직지인심(直知因心)즉 곧바로 마음을 들여다 보아서 견성성불(見性成佛)하는 것인바, 즉 자기가 자신의 성품을 바로 보고서 부처를 이룬다. 이 정법안장을 마하가섭에게 부촉(埠囑)하노라" 하시면서 수많은 제자들가운데 마하가섭 존자에게 부처를 이룬 즉 마음을 깨달음을 인정하는 부촉을 하신것이다. 이와 같이 연꽃은 불교에서 부처님의 깰달음의 뜻을 내포하고 있는 부처님의 정신을 상징하는 꽃이기에 연꽃하면 곧 부처님의 정신을 담고 있는 꽃이라고 할수 있는 것이다. 그리하여 불교에서는 부처님의 탄생일인 사월초파일(4월8일)을 연꽃으로 장식하며 또한 연꽃에 등불을 밝혀 부처님의 탄생과 깨달음의지혜인 부처를 나타내는 것을 연꽃으로 표시하게 되는 것이다. 연꽃으로 부처님의 탄생을 나타내기에 절집안의 법당 요사채의 창문마다 연꽃 문양이요, 부처님이 앉자계신 좌대도 모두 연꽃모양으로 조성되어 있는 것이다. 연꽃의 특성중 가장 중요한 상징인 모든 식물의 꽃들은 꽃이 피고서 꽃이 피여 있는 동안에 씨앗(열매)이 영글어 지고 꽃이 지고서야 씨앗이 들어나것 만은 연꽃만은 유일하게 꽃이 피는 동시에 씨앗이 생겨난다는 것이다. 바로 이것은 부처님의 골수의 뜻을 밝히신 <생(生)사(死)불이(不異)>라고 하여 즉 생겨짐(꽃이핌=태어남)과 사라짐(씨앗=죽음)이 둘로 따로 따로가 아니라 깨닫고 보면 생(生)과 (死)하나라고 하는 뜻을 함축하고 있는 특이한 꽃인것이다. 그래서 사찰에는 일주문을 지나서 불이문(不二門)문이 나오는데 바로 이러한 연꽃이 상징한 부처님이 생사가 둘이 아니고 하나라는 불이문(不二門)도 바로 같은 뜻을 상징하는 문으로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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