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양/교회음향

콘솔 출력

여수룬1 2009. 2. 18. 23:12

제6장 콘솔 출력
 

 


     컨트를 콘솔의 기능중 하나가 프로그램 신호를 필요한 곳에 보내는 것이라는 사실을 독자들은 알고 있을 것이다. 콘솔의 각 프로그램 채널은 적어도 하나의 콘솔 출력과 연결된다. 콘솔 출력은 와이어 회로에 의해서 필요한 곳 어디에나 공급된다. 만약 컨트를 룸이 있는 빌딩을 넘어선 곳이라면 5장에서 살펴본 Telco회로가 사용된다.

1. 라인 아웃

     하나의 컨트를 룸 이상을 가진 오디오 설비에서는 모든 컨트를 룸의 출력은 라인에 의해서 흔히 마스터 컨트롤이라고 알려져 있는 중앙의 전송 지점으로 공급된다. 이 중앙 스위치 포인트에서는 마스터 컨트를 오퍼레이터가 오디오의 질과 적정 레벨을 위한 스튜디오 출력을 모니터링하고 미리 결정된 시간 스케줄에 따라 목적지점으로 프로그램 소스를 스위치로 작동시킨다. 목적지점은 스테이션의 전송자, 스테이션이나 레코딩 회사의 레코딩 룸, 브로드캐스트 네트워크, 혹은 의뢰인을 위한 청음실 등이 될 수 있다.

     스튜디오가 하나인 라디오 스테이션은 유일하게 전송기로만 이어진 라인을 가지고 있다. 레코딩 회사는 각 프로그램 채널당 하나의 라인이 콘트를 룸의 콘솔에서 나와 마스터 테이프 녹음기의 입력(트랙)까지 연결된 내부 라인들을 사용한다.

2. 라우드 스피커

     보통 방송중인 프로그램의 콘솔 모니터링 회로 출력은 모니터 버스(buss)에 공급된다. 그리고 나면 이 버스는 스테이션을 통해 라우드스피커에 공급된다. 이 스테이션은 스테이션 매니저의 사무실, 프로그램 연출가의 사무실, 엔지니어 책임자의 사무실, 피고용자 라운지, 스폰서를 위한 오디션 룸, 그리고 스테이션 리셉션 룸에 있다

     청취환경이 다양한 실내에서 사용되는 라우드스피커는 특정지역에서 요구하는 재현 능력에 따라 선택된다. 만약 오디오가 단순한 백그라운드용 이거나 진행할 프로그램을 결정하는데 사용된다면 Tt싼 부속품이 달린 중간 질의 싱글 스피커가 선택된다. 아주 비판적인 청취가 이루어 지는 고객 청취실이라면 고급의 부속품에다 교차적인 네트워크에 의해 공급된 고주파수와 저주파수 스피커의 질 좋은 콤비네이션이 선택된다. 매우 냉철한 청취특성을 갖는 컨트를 룸에서는 거의 윤색되지 않은 오디오를 제공하는 스피커 콤비네이션과 부속품이 사용된다. 스튜디오에서는 몇가지 이유때문에 양질의 스피커와 이어폰으로 모니터 링이 이루어진다.

     스튜디오 마이크가 작동중일때는 스튜디오안의 사람은 단지 이어폰으로만 들을 수 있다. 예를 들면 시를 읽고 있는 사람은 흐르고 있는 배경음악을 듣기를 원할 것이다. 스튜디오나 스테이지에서 생음악이 진행중일 때 만약 음악소리가 높고 청중이 소란스럽다면 필히 서로의 의사를 소통해야 할 진행자나 연기자가 서로의 말을 듣기에 큰 어려움이 따를 것이다. 음악가들에게는 이어폰이나 서로에게만 맞춰져있는 라우드스피커를 통해 낮은 레벨의 출력인 폴드백(foldback)이라고 불리는 모니터 피드 (monitor feed)가 보내진다. 어떤 청취 환경에 있든 우리가 듣는 것은 스피커나 부속품 그리고 그 방의 음향특성의 복합체이기 때문에 균형을 잡기위해 흔히 방의 등화(이퀄라이제이션)가 사용된다. 비록 라우드스피커의 질이 오퍼레이터에게 중요하다고 할지라도 오퍼레이터는 그들의 볼륨(음향)을 제외하고는 최소한의 컨트롤만 하게 된다.

3. 워닝 라이트 라인

     워닝 라이트 라인은 콘솔 출력은 아니지만 콘솔안에서 연계되어 작동하기 때문에 여기서 언급하고자 한다. 스튜디오가 사용중이 거나 방송중이라는 것을 지나가는 사람들에게 알리기 위해서 스튜디오 출입구 위의 적색등 사인에는 불이 들어오게 된다.

     스튜디오 안의 마이크가 작동중일 때 콘솔 마이크 스위치에 의해 스튜디오안에는 다른 적색등이 들어오게 되는데 이는 스튜디오가 "뜨겁다(hot)" 라는 것을 프로그램 참가자들에게 경계시키기 위해서이다. 이런 불이 들어오게 하는 경보 장치는 콘솔 파워나 불이 들어오는 전원을 경보 장치에 보내는 마이크 입력과 연결됨으로써 작동된다.

[출처] 제6장 콘솔 출력|작성자 미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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