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식,야생화/민간요법

배꼽뜸

여수룬1 2007. 3. 17. 12:01
팽조는 중국 요나라때의 신하로 8백년을 살았다는 선인이다.

정말로 사람이 그렇게 오랜도록 살았는지는 정확히 알 수는 없으나 그의 뛰어난 정력증강 장수비법이 전하는 지금껏 중국내에서 배꼽뜸과 그가 비방으로 사용해오던 방중술등이 성행하고 있는 것만은 사실이다.  

배꼽은 사람의 몸의 중앙에 위치해 있으며 태어날 때 부정(부정)과 모혈(모혈)이 응결되어 포태를 이룩하고 모체와 연결된 태반으로 생을 시작했으니 배꼽은 생의 생성대로서 중요한 부위이다.

팽조의 정력증강 비법이 바로 이배꼽에 숨어있는 것이다.

밀가루로 반죽을 만들어 배꼽에 맞는 원형항아리를 만들어 놓고 그위에 사향0.5그람 정도를 놓는데 비용이 비싸면 용뇌향으로 대용해도 된다.

그리고 그위에 장생연수단을 올려 놓고 뜸을 뜨는데 장생연수단은 인삼 부자 호급 각28그람 야명사 몰약 호골 사골 지용 오령지 백부자 주사 사향 각20그람 청뇌 회향 각160그람 정향 석웅황 유향 목향 각12그람으로 구성된 방제를 이용해서 뜸을 뜨는데

 

먼저 이상의 약재를 곱게 분말하여 밀가루로 배꼽위에 원형 관모양으로 만들어 얹고 사향만을 뺀 앞의 약을 3등분 하여 먼저 사향 가루 0.5그람 배꼽에 넣고 3등분 한 약재중 하나를 밀가루로 만든 종지안에 넣고 2-3개의 구멍을 낸 뒤 상단부를 회나무를 올려놓고 그위에 다시 쑥으로 뜸을 계속하여 뜨면 된다.

이렇게 뜸을 뜨면 몸이 노곤해 지면서 술에 취한 것 처럼 되는데 뜸이 50-60장에 이르면 전신에서 땀이난다.

 만일 땀이 나지 않으면 계속해서 땀이날 때 까지 뜸을 뜨는데 그후로 3-5일 뒤 다시 위와같은 방법으로 뜸을 다시 재실행하는데 이러기를 1개월간 하면 백병이 사라지니 배꼽뜸은 연년익수의 묘법인 것 이다.

특히 부인이 하복부가 냉해서 임신하지 못할 때에 위의 배꼽뜸을 이용하면 매우 효과적이다.

그리고 위의 뜸쑥아래에 놓는 회나무가 없으면 장석(간장이 오래되어 돌처럼 된 덩어리)이나 귤껍질을 놓아도 무방하다.

팽조의 이와같은 배꼽뜸은 근래에도 중국인들이 자주 애용하고 있는데 중국인들은 쥐똥으로 뜸을 뜨고 있다고 하며 위의 방법이 어려우면 소금을 배꼽에 두툼하게 쌓아 놓은 뒤 그위에 쑥을 이용해서 뜸을 떠도 무방하다.

이와같이 소금을 이용한 배꼽뜸은 하루 3-5장을 꾸준히 떠 주어도 효험을 볼 수 있다  

이와같은 뜸을 한방용어로 제대염구법(臍帶鹽究法)이라고 부르고 있으며 제대염구법은 급.만성장염 이질 설사 복통 소화불량등에 상당한 효험이 있다.

 

 필자는 보조기구를 이용해서 복통이나 설사등의 급성질환이 생겼을 때 자주 배꼽뜸을 애용하고 있는데 효과는 신효할 정도이다.

필자의 초등학생 아이는 배가 아프면 스스로 배꼽뜸을 원해서 떠주곤 한다..

 이와같은 배꼽뜸은 무병장수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정력증강과 일체의 설사병에 한달정도 꾸준히 떠주면 틀림없이 치유되는 신효한 효험이 있는 전래비방이다..      

'건강,상식,야생화 > 민간요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개회(쥐똥)상황과 접골 상황의 비교~퍼온사진  (0) 2007.03.23
싸리나무  (0) 2007.03.17
옻나무  (0) 2007.03.17
고로쇠  (0) 2007.03.09
꿀..이야기  (0) 2007.0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