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양/교회음향

기초 음향 지식

여수룬1 2009. 2. 15. 23:00

기초 음향 지식

        

    소리의 특성

 

소리

소리의 기초

소리의 3요소

              

          음색

 

파형

엔빌로프(Envelope)

데시벨 표시

음파의 현상

청각

마이크로폰

특성과 음향현상

녹음과 사운드 믹싱

믹싱 기술

오디오 이펙터

녹음기

PA시스템

 

소리의 특성

소리

사람의 성대가 진동하여 공기중의 음파로서 전달되는 것과 같이 소리는 어떤 진동원이 있어서 공기를 진동하여 귀의고막을 움직여서 소리로 들려온다.

소리가 되기 위해서는 귀의 고막에 가하는 압력뿐 아니라 고막을 진동시키는 속도도 문제가 된다.

사람은 보통 20Hz에서20,000Hz 정도까지의 소리를 들을 수 있다.

그 이상은 초음파(20kHz 이상 의음)라고 부르며 동물 등의 촉각이나 텔레비전 채널의 튜너 등에서 사용되고 있다.

소리의 기초

소리의 전파속도

1초간 약340m의 속도로 공기중을 진행한다.

음압레벨

음파가 공기의 대기압 1기압(1,013 밀리바)에 가해지면 근소하지만 기압의 변화가 나타 난다.

이것을 음압(Sound Pressure)이라고 한다. 음압의 단위는 Pa(Pascal)를 기준음압으로 하고 그 기준음과의 비를 구하여 대수로 나타 낸다.

소리의 강도

단위면적당 단위시간에 통과하는 음의 에너지 양으로, 그 단위는 1㎡당의 Watt수(W/㎡) 이지만 일반적으로는 10~20W/㎡를 기준음의 강도로 하고 그 몇배인가의 비를 구하여 대수로 나타낸다.

소리의 3요소

소리에는 높이(Pitch),크기(Loudness), 음색(Sound Quality)의 3가지 요소가 있다.

소리의 높이

음파는 산과 골의 반복인데, 소리의 높이는 이 산과 골이 1초 동안에 몇번 반복되는가 로 정해진다. 반복의 횟수가 많을수록 소리는 높아지고 횟수가 적어지면 소리는 낮아 진다. 1쌍의 산과 골을 1 사이클(Cycle)로 하며, 이것이 1초 동안에 몇 사이클 반복되는 가를 주파수라 하고, 단위는 Hz(헤르츠)이다.

소리의 크기

물리적인 음압에 대한 귀의 감각량을 소리의 크기라고 한다. 주파수에 따라서 이 감각 량은 달라진다.

고통을 느끼는 세기

140

제트기에서 3m의 거리

대포의 발사음

최대 가청 한계

120

지하철

시끄러운 공사장

100

대오케스트라의 최대 음량

80

주행중의 승용차 안

시끄러운 사무실

통상 가청 한계

60

일반 대화

교외의 도로

40

조용한 주택

침실

20

관객이 없는 극장

스튜디오 최소 가청 한계

- 0

 

음색

같은A=440Hz의 소리일지라도 피아노와 기타는 음색이 다르다. 이것은 피아노와 기타 소 리의 파형(배음 구성)과 엔빌로프(Envelope)가 다르기 때문이다.

음색은 일반적으로 이 두가지의 요소로 결정된다.

파형

같은 440Hz의 소리에서도 실제의 소리에는 반드시 배음(고조파, harmonics 로도 불린 다)이 포함되어 있다.

예컨대 피아노의 A4줄은 440Hz로 진동할 뿐 아니라 2배인 880Hz 나 3배인 1,320Hz, 4배인 1,760Hz등 많은 진동을 동시에 발생한다.

단순한 1개의 피아노 선도 상당히 복잡한 진동을 하는 것이다.

기타 소리도 마찬가지로 많은 배음을 포함하 고있다.배음구성을 그래프로 그린 것을 Spectrum분포로 불리우는데, 이것을 보면, 피아 노와 기타는 그 배음이 포함되는 방법이 틀리는 것이 명확하다. 이 스펙트럼 분포 이외 에 시각적으로 배음고성을 나타낸 것을 파형이라고 한다.

엔빌로프(Envelope)

음색을정한는것은배음구성(파형)만은아니다.음량의순간적인변화(Pattern-Envelope) 도 큰 요소이다.

데시벨 표시

'데시벨'은 앰프의 증폭도(Gain)나 감쇠량을 나타내기도 하고 회로상에서의 신호레벨을 나타내기도 한다.

음성회로의 레벨 표시를 나타내는 데시벨의 단위로는 다음과 같은 것 이 있다.

  • ㏈m:부하 임피던스가 전부 600Ω으로 종단되어 있는 600Ω선로에서의 레벨을 표시.
  • 0 dBm=0.775v (600Ω, 1㎽)
  • ㏈s,㏈v,㏈u:600Ω 선로 이외에서 편의상 0.775v 를 기준으로 한 표시.
  • 0 ㏈s(㏈v,㏈u)=0.775v
  • ㏈v:1v 를 0㏈로 하여 전압을 표시하는 경우에 이용한다.
  • 0 ㏈ =1v

 

음파의 현상

반사 흡수 투과

소리가 큰 벽 등에 부딪쳤을 경우, 소리의 에너지의 일부는 벽에 반사되고 일부는 흡수 되고 일부는 벽을 투과한다.

결국 부딪친 소리(입사음)는 이 3가지 에너지로 분해되는 데, 각각 어느 정도의 비율로 분해되는가는 벽의 재질이나 구조, 표면처리 등에 따라 크 게 달라지며, 또 주파수에 따라서 달라진다.

차음

차음이란 입사음에 대한 투과음의 비율을 줄이는 것이다. 흡음 입사음에 대한 반사음의 비율을 줄이는 것을 흡음이라고 한다.흡음률(α)로 표시된다.

음의 회절

음은 파동의 하나로, 어느 때는 물체의 뒤로 돌아 들어가는 현상을 일으킨다. 이것을 음 의 회절이라고 한다.

회절현상은 낮은 음일수록 현저하게 나타나고 주파수가 높을수록 회절을 일으키기 어렵다.

지향성이 있는 마이크에서 저음역 음의 지향성이 그다지 날카 롭지못한 이유는 회절현상 때문이며 스피커 시스템의 리플렉스 방식은 이러한 성질을 응 용한것이다.

음의 굴절

음이 다른 매질을 통과하면 전달속도가 변하기 때문에 진행 방향이 변하게 된다. 이 현상을 음의 굴절이라고 한다.

 

청각

가청의 범위

음은 외이도에 들어와 고막을 진동시켜 달팽이관의 신경을 진동⇒융모세포로 전송되며⇒ 전기신호가 발생되고⇒와우신경을 경유하여 뇌에 전달된다.

청각신호펄스는 각 전송채널에 따라 주파수사 변별되어 스펙트럼으로 분해되므로 위상위 에 따른 파형의 구별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거의 불가능하다.

외이도의 실이는 대략2,5㎝=λ/4(f=3,000㎐)이므로 3,000㎐ 근방이 가장 감도가 좋다고 할 수 있다.

또 뼈를 정도 하여 내이 진동을 주면 음으로 느끼게 된다.

안간의 가청 주파수 범위는 대략 20㎐~20㎑이고, 3㎑ 부근에서 아주 예민하며, 최소 가천 의 음압은 1㎑에서 0.0002 bar이다.

또, 최소가청과 최대가청(이 값 이상이 되면 소리의 감각이 없고 촉각 혹은 통각을 느끼 는 최대가청 한계치)의 범위는 최대 120dB이상이 된다.

청각의 특성

양이 효과 : 음을 들을 때 한쪽 귀로 듣는 것과 양쪽 귀로 듣는 것은 큰 차이가 있다.

두개로 되어 있는 한 쌍의 귀의 작용에 의해서 인산은 방향감과 공간감 등 의 입체감을 느끼는 것이다. 이 현상을 양이 효과라 한다.

도플러 효과 : 음원이 이동하여 관측점을 통과할 때,들려오는 음의 주파수가 변하는 현 상이 일어난다.

즉 음원과 듣는 사람이 상대적으로 접근하고 있을 때는 음파가 높게 들리고 멀어져 갈 때는 낮게 들린다. 이 현상을 도플러 효과 (Doppler Effect)라고 한다.

음향 심리

인간의 청각은 소리를 있는 그대로 포착하는 것이 아니고, 항상 심리적 생리적인 필터를 통해 인식하고 있다.

소리를 아르는 대는, 이와같은 음행심리 생리에 따른 효과를 아는 것도 중요하다.

마스킹 효과 : 먼저 A라는 음을 듣고 있을 때 그와는 다른 B라는 음을 가하면 먼저의 A 음이 들리지 않게 된다.

이때 A음이 B음에 마스킹되었다고 하고 이러한 현상을 마스킹 효과라고 한다.

칵테일 파티 효과 : 여러가지 소리가 한꺼번에 들려올 때 인간은 자신이 듣고 싶은 소리 만은 선별해서 들을 수 있는 능력이 있다.

칵테일 파티를 할 때 주 변이 왁자하게 시끄러워도 상대방과 대화를 할 때는 그 소리만 선별 해서 들을 수 있는 것이다.

인간이 갖고 있는 이러한 청각 성질을 칵테일 파티 효과라 한다.

선행음 효과 : 복수의 스피커 시스템에서 동일 신호음을 출력하는 경우 한쪽 스피커 신 호를 약간 지연시키면 반대쪽 스피커로 이동한다.

이러한 현상을 선행음 효과(Hass Effect)라고 부른다. 이 효과는 도달 시간차가 1~30ms 범위 내 에서 발생하며 시간차가 50ms이상이 되면 서로 분리되어 들린다.

 

마이크로폰

마이크로폰이란 음향 에너지를 전기적 신호로 변환하는 기기이다. 즉, 기계적인 음직임 을 AC 전압으로 변환하는 코일 또는 리본과 같은 기계적 부분과 연관성을 갖는다.

마이크는 기본적으로 크게 다이내믹 마이크(Dynamic mic)와 콘덴서 마이크(Condenser Mic)로 나눈다.

다이내믹 마이크

무빙 코일형 마이크라고도 부르며 원통자석 둘레의 진동판에 붙어 있는 가동 코일의 진동판을 진동시켜 가동 코일에 발생하는 전류를 음성신호로 빼낸다.

다이내믹 마이크의 특징

(1) 전원이 필요없다.

(2) 다양한 주위 여건에도 신뢰할 수 있다.

(3) 음압이 큰 소리라도 찌그러짐 없이 잘 받아들일 수 있다.

(4) 일시적인 응답 특성이 콘덴서 마이크보다 느리므로 콘덴서보다 부드럽다.

(5) 아무리 좋은 다이내믹 마이크 일지라도 콘덴서 마이크보다는 거친 응답특성을 갖고 있다.

용도

날카로운 소리를 원치 않는 부라스나 목관악기, 음압이 큰 앱프를 사용하는 악기나 드럼에 많이 사용되며 근접효과가 적어 가까이 사용하는 가수 목소리나 야외 수음용에 좋다.

콘덴서(Condenser)마이크

평면적인 고정전극에 상대하여 얇은 진동막의 전극을 배치, 콘덴서를 형성시켜 직류전압 을 가하면 양극간에 전하가 생겨 부하 저항기에 흐르는 전류가 변화한다. 이 신호를 음성신호로 빼낸다.

콘덴서 마이크의 특징

(1) 전원이 필요하다.

(2) 주파수 범위가 매우 넓어 부드러운 소리를 제공한다.

(3) 대부분 높은 주파수대가 신장되어 있어 섬세한 소리에 적합하다.

용도

일반적으로 콘덴서 마이크는 감도가 좋고 부드러우며 섬세한 소리에 적합하므로 드라마 제작에는 필수적이고 음악 프로그램에서는 전자악기가 아닌 어쿠스틱(Acoustic)악기, 그리고 야외가 아니 스튜디오 보컬(Studio Vocal)에 적합하다.

마이크 지행성(Polar Patterns)

콘덴서 마이크 다이내믹 마이크든 모든 마이크는 소리가 오는 방향에 따라 반응이 다르 다. 소리의 방향의 형태에 따라 나누면 다음과 같이 나눌수 있다.

전방향지향성(Omnidirection)마이크

무지향성 마이크라고도 하며 모든 방향에서의 소리 감도가 같다.

단일 지향성(Unidirection)마이크

마이크의 정면에 도달하는 소리의 감도를 가장 좋게 하며 마이크 옆이나 뒷방향으로부터 의 소리는 차단시킨다. 단일 지향성 마이크에는 Cardioid, Super Cardioid, Hyper Cardioid 특성구분이 있다.

쌍방향(Bidirection)마이크

마이크의 정면과 뒷방향으로 도달하는 소리으리 감도를 가장 좋게 하며 옆방향으로부터 의 소리는 차단시킨다.

마이크의 주파수 특성

마이크의 주파수 특징은 음색의 질을 좌우하는 것으로 자연스런 음을 원하면 주파수 특성이 평탄하여야 한다.

높은 주파수를 강조한 마이크는 좀더 선명한 고음의 소리가 되고, 음원이 갖고 있는 주 파수 범위를 벗어난 아랫 부분을 제거 하면(Roll Off)스튜디오 내의 잡음을 최소한할 수 있다.

하지만 음원이 갖고 있는 주파수 범위 안의 저주파를 제거 하면 저음 대역이 빈약 하게 된다.

특수 마이크

특별한 목적을 위해 사용하는 마이크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1) 바닥이나 벽, 탁자 등에 효과적으로 쓸 수 있는 Boundary마이크

(2) 마이크 스탠드 사용의 번거로움을 없애주는 초소형 마이크

(3) 스테레오 프로그램(Stereo Program)제작시 편리하도록 한 마이크

(4) 속에 두 개의 지향성 마이크 캡슐을 조합하여 만든 스테레오 마이크

사용법에 따른 분류

(1) 붐 마이크

(2) 핸드 마이크

(3) 목에 거는 마이크

(4) 데스크 마이크

(5) 스탠드 마이크

(6) 행잉 마이크

(7) 감춘 마이크

(8) 무선 마이크

(9)장거리 마이크

 

스튜디오의 특성과 음향현상

스튜디오가 갖는 음향상의 특성

음을 만들거나 녹음하는데 필요한 울림과 외부로부터의 소음,진동에 방해받지 않는 조용한 환경이어야 한다.

제작하는 프로그램 내용에 적합한 잔향시간과 조용함을 나타내는 호용소음 음압레벨의 설계목표치를 정하고 이를 충족시키는 설계를 해야 한다.

(1) 스튜디오 넓이와 거기서 음향상의 장애가 생기지 않도록 치수나 실형을 검토한다.

(2) 용도에 따른 최적 잔향시간을 정하고 각종 내장재료의 흡음 특성을 고려하여 잔향 계산을 한다.

(3) 내장마감재를 선정하여 배치를 정한다.

(4) 인접실이나 외부에서 발생하는 소음의 음압레벨과 실내의 호용소음 음압레벨의 차로부터 벽에 필요한 차음성능을 구하고 이것을 만족하는 격벽구조를 결정한다.

(5) 공조 호나기닥트로부터 소음에 대한 소음장치를 설치한다.

(6) 설비기계의진동으로부터의소음전달을막기위방진장치를한다.

(7) 방송국이 갖는 설비로부터의 소음이 주변환경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설계한다.

(8) 음향성능을 충분하게 만족지키기 위하여 건물내 위치 선정, 닥트경로, 배관경로에 충분한 주의를 요한다.

스튜디오 음향현상

에코(Echo:반향) : 일반적으로 반사음이 직접음보다 50ms이상 지연되면 에코가 발생 한다. 이 시간차는 거리로 따져서 17m가 되므로 음원의 위치와 반사면과의 거리가 8.5m정도 떨어져 있는 경우는 에코가 들릴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다중반사(Flutter Echo) : 천정과 바닥,벽과 벽 등이 평행으로 서로 마주 대하고 있는 반사성 벽면이 있고 다른 벽면이 흡음성인 경우,박수와 같은 짧은 음을 내면 반사성벽면에 의한 반사가 반복되어 "똑똑" "푸르릉"소리 등 특수한 소리가 난다. 이것을 다중 반사라 한다.

잔향 : 실내에서 소리를 내고,그것을 갑자기 끊어도 실재에는 소리가 남아 서서히 소멸한다. 이것을 잔향이라고 하며, 잔향이 많은 상태를 라이브(Live), 적은 상태를 데드(Dead)라고 부른다. 잔향은 벽이나,천정,마루 등으로부터의 많은 반사음의 집합이다.

딜레이(Delay)의 영향 : 소리는 에코나 다중반사 반사음의 지연이 30~50ms이하일지라 도 딜레이 음과 직업음의 간섭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공향 : 맥주병이나 콜라병 등을 입에 대고 불면 '부'하고 소리가 나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이것은 병속의 공기가 공명하기 때문이다. 스튜디오 내부에서도 공 명이 일어난다.

 

녹음과 사운드 믹싱

음원과 믹싱(Mixing)

음원은 소리가 발생하는 근원으로, 오디오맨 입장에서 보면 드라마나 대담 프로그램의 경우에는 사람에 해당되고 음악 프로그램에서는 악기를 말한다.

여러 음원에서 발생한 소리를 믹싱 큰솔을 통해 혼합하여 프로그램 소리로 만들어내는 것을 믹싱이라 한다.

믹싱 큰솔(Mixing Console)

오디오맨의 능력을 다양하게 발휘할 수 있는 장비로, 프로그램의 작품성에 가장 많은 영향을 준다.

음원에서 발생된 모든 소리는 마이크에서 정기적 신호로 바뀌어 마이크 케이블을 통해 믹싱 콘솔로 들어오고,녹음된 효과음이나 음악은 재생기기에서 전기적 신호로 바뀌어 케이블을 통해 믹싱 콘솔로 들어온다.

요즈음의 믹싱은 음량 밸런스의 문제에서 더 깊이 나아가서 음색 형성과 특수효과 등 을 덧붙이는 '음향 가공 기술과 소리 만들기'의 추세이다.

(1) 일반적인 믹싱 콘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믹싱 콘솔은 모노럴(Monoral) 입력의 채널 입력 모듈(Channel input Module)이며 복수의 모노 입력으로 출력이 2채널인 스테레오의 형태이다.

입력 채널의 수는 4,6,8,12,16,24,32등 여러가지 있으나 4또는 8채널을 기본 단위로 해서 구성되어 있는 것이 대부분이다.

방송과 레코드 회사에서 사용하는 큰 콘솔 은 60채널, 72채널의 입력과 48출력을 가진 것도 있다.

입력수가 많은 콘솔은 주 출력(프로그램 출력) 전단에 일단 적당하게 그루핑(Grouping)할 수 있도록 2~8개의 그룹 모듈과 1~2개의 프로그램 출력을 가지고 있는 것이 많다.

(2) 멀티트랙(Multi Track)레코딩 믹싱 콘솔

최근의 본격적인 음악 녹음은 멀티 레코더(다중 녹음기)에 의한 멀티 레코딩(다중 녹음)방식이 주류이므로 믹싱 콘솔도 여기에 대응해서 다양하고 복잡한 것이 나오 고 있다.

멀티트랙 레코딩은 원래 미국의 record 산업에서 시작하여 금속히 세계로 번져 지 금은방송사에서도 멀티트랙 방식을 사용할 정도이다.

멀티트랙 레코딩 방식의 이점은 다음과 같다.

·음악 녹음에거 악기별 또는 파트별 음원을 각각 별개의 채널에 녹음하여 리믹싱 (ReMIXing)에 의해 세밀하게 완전한 밸런스를 잡을 수 있다.

·연주자의 시간을 조정할 수 있다. 악기별로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녹음이 가능하 am로 효율적이며 낮은 제작비가 든다.

·연주가 잘못되었을 때 악기별로 수정이 가능하다.

멀티레코딩은 당초에 3~4채널로 시작해서 멀티트랙 레코더의 트랙 수가 현재는 48채널 까지 실용화 되고 있다.

최근의 멀티트랙 녹음은 디지털 녹음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믹싱 기술

아니운스 부스에서의 수음

아나운서 부스는 통상 차음이 잘 되고 작은 방으로 설계되어 있기 때문에 말하는 사람 이 혼자인 경우는 통상 1개의 단일 지향성으로 사용한다.

아나운스용 원고를 데스크에 놓기 때문에 스탠드는 탁상 스탠드를 사용하지 않고 바닥에 붐 스탠드를 놓아 조금 비 스듬하게 설치한다.

부스 안에는 잡음이 적기 때문에 콘덴서 마이크를 사용하여야만 깨끗하게 녹음할 수 있다.

두 사람의 경우는 방향을 맞춰서 양방향 지향성 마이크로 녹음한다.

각각의 밸런스는 마이크의 위치로 조정한다(소리가 작은 사람 쪽으로 마이크를 가깝게 하는 등).

스테레 오의 경우, 2개의 단일 지향성 마이크를 사용하여 믹싱 앰프의 팬포트로 정위시켜 녹 음하기도한다.

세 사람의 경우는 전방향 지향성 마이크를 사용한다. 각각의 밸런스 취 하기 어려울 때는 몇 개의 단일 지향성 마이크를 사용하여 믹싱 앰프로 밸런스를 조정 한다.

드라마 믹싱

드라마를 제작하는 데 믹싱해야 할 대표적인 소리는 스튜디오에서 연기하는 연기자의 목소리, 미리 녹음된 효과음과 음악, 야외에서 녹화한 야외음 등이다.

이러한 3종류의 음을 혼합, 조정하여 하나의 프로그램을 만들어낸다.

드라마 프로그램에서는 대부분 음원(연기자)의 움직임이 많아서 마이크도 항상 음원을 따라 움직여주지 않으면 안되며 화면상에 마이크가 나와서는 절대 안되고 조명에 의한 마이크 그림자도 생기게 해서는 안된니다.

드라마에서 붐 마이크 조작(Boom Technic)의 목적은 마이크를 최적의 수음 위치로 가 져가는 것이다.

초량의 위치라고 해도 조명 ,카메라 워크, 연기자와 화면상의 제약을 고려해서 붐을 조작시켜야 한다.

최량의 음을 수음하기 위한 기민한 동작,합리적인 판 단 등의 종합적인 조작이 붐 테크닉이다.

(1) 붐마이크의 수음 거리

실제의 수음 에서는 거리나 각도를 일정하게 유지할 수 없다.

(2) 붐 마이크의 사용각도

음원에 대한 마이크의 각도가 작을수록 거리를 멀리 할 수는 있지만 화면 밖에서 의 수음, 붐마이크의 이동 등에 의해 그다지 멀게 되지는 않는다.

따라서 붐 마이 크를 이동시킬 때에는 다음과 같이 마이크 각도에 맞추어 이동시키는 것이 좋다. 마이크 각도는 붐 조작상, 음질상, 조명상에서 보아 30~35°사이가 사용하기에 가장 쉽다.

음악 프로그램 믹싱

음악 프로그램은 수은방법이 드라마와는 달리 음악을 위주로 제작되는 프로그램으로 음 원이 여러 가지 악기들로 구성되어 악기의 주파수 특성,지향성을 알아야 한다.악기간의 음량과 지향성의 차이로 인한 소리의 간섭, 방청객을 위한PA음이 프로그램 소리에 미치 는 영향등을 잘 파악하여 악기의 특성에 맞는 마이크를 적당한 장소에 설치하여 음량이 큰 악기의 소리가 음량이 작은 악기의 소리에 간섭하는 것을 줄이기 위해 악단의 위치 조장이나 차음판을 설치한다.

녹음을 위한 마이크의 설치 방식은 원 포인트 방식과 멀티마이크 방식이 있는데, 원 포 인트 방식이라고 단 한 개의 마이크로 집음한다는 의미는 아니다.

어떤 최량이라고 생 각 하는 '한 점'에서 연주 전체를 집음하는 뜻이다.

(1) 원 포인트 집음 원 포인트 집음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마이크 수량이 적기 때문에 마이크끼리의 간섭도 적어서 소리가 혼탁하지 않다.

·연주 전체를 겨냥하기 때문에 마이크를 연주자로부터 충분한 거리를 두고 설치하 am로 콘서트 홀 내의 각처에서 반사된 간접음도 동시에 집음되어 임장감이 풍부 하다.

·사용 녹음 장비도 최소한으로 해결된다. 반면 주의해야 할 단점도 여러 가지 있다.

·연주자체 속에서 밸런스에 문제가 있어도 수정이 되지 않는다.

·간접음이 집음되므로 콘서트 홀의 음향 특성이 좋아야 되는 조건이 필요하다. 음향특성이 나쁘면 홀에서는 빈약한 소리가 집음된다.

·원 포인트 잡음으로 녹음된 것을 재생하면 가끔 청취 위치에서 각 악기가 동일 의 거리를 유지하면서 반원 형상으로 넓게 들린다.

실내악 등에서는 문제가 되지 않지만 오케스트라 녹음에서는 자연스럽지 못한 음향 재현이다.

·리듬 세션 등은 명료도와 긴박감이 부족하므로 포퓰러 음악 집음에는 좋지 않다.

멀티마이크 집음

원 포인트 집음은 음장을 어떻게 재현하는가를 목적으로 하는 녹음방식이지만,멀티마 이크 방법에서는 수음을 하는 장소의 음향조건에 크게 좌우한다.

그래서 각각의 악기 에 마이크를 사용하고 믹싱 앰프를 사용하여 밸런스를 유지한다. 다른 악기의 음이 가 능한한 새어 들어오지 않도록 단일 지향성 마이크를 이용한다.

·연주자체의 음악적 밸런스의 불완전함을 어느 정도 커버한다.

·각 악기의 윤곽을 명료하게 집음한다.

·음향조건이 다소 갖추어지지 않은 장소에서의 처리도 가능하다.

·근접 잡음이므로 각 파트가 명료하게 잡힌다. 또 단점은 다음 과 같다.

·임장감이 풍부한 소리에는 잘 울리지 않는다.

·마이크 수량이 많아서 마이크끼리 서로 간섭을 일으켜 소리가 탁해진다.

·사용하는 장비의 규모가 크다.

 

토크 프로그램의 믹싱(Talk program Mixing)

토크 프로그램의 음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일관성 있는 음향이 확고하게 유지되는 것이다.

토크 프로그램 에서는 여러 출연자가 MC의 진행에 따라 말을 하므로 사람마다 음량의 차이와 음색이 다른 것을 오디오맨이 각자의 음량과 음색을 전체적으로 밸런스 가 맞게 콘솔을 이용해 조정하여야 한다.

(1) 팝 노이즈(Pop Noise)

출연자가 말을 할 때 바람을 일으키는 발음(밑,킹,팅)이 마이크의 진동판을 울릴 때 파열음이 발생한다.

이것을 제거하기 위해 마이크 위치를 변경하거나 마이크에 팝 필터(Pop Filter)나 윈드 스크린(Wimd Screen)을 사용한다.

치찰음 : '삥'이나 '차' 발음 같은 경우는 5-10㎑에 강한 고주파 성분을 갖는다. 강한 고주파 성분은 녹음될 때 Saturation 시키고 찌그러짐을 발생시킨다.

이것을 제거하기 위해 거는 평탄특성이 좋은 마이크를 사용하고 EQ로 5㎑ 주위를 잘라내는 방법이 있느나 보다 더 좋은 방법은 De-Esser라는 Signal Processor를 사용하는 방법이다.

소리의 위상간섭 : 토크 프로그램은 여러 사람이 가까이 앉아 말을 하는 경우가 많 다.

수음되는 소리는 옆사람 마이크와 본인 마이크와의 거리 차 이로 인한 위상간섭이 생긴다.

이것을 제거 하기 위해서는 출연 자들간의 거리를 더 넓히거나 말하는 사람의 목소리만 정상 레벨로 하고 나머지 마이크 레벨은 줄여야 한다.

Table Thump : 퀴즈 프로그램 녹화시 출연자석의 테이블위에 마이크를 놓고 수음 을 하는데 이때 테이블 움직임으로 인한 잡음이 생기기 쉽다.

이것 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출연자 몸에 부착시키는 핀 마이크를 사용하 든가 충격방지용 마이크 Stand Adaptor를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소리의 평가요령

(1) 믹싱 상태 : 소리가 너무 크거나 너무 적거나 하지 않았나를 확인 할 것.

(2) 주파수 범위 : 저음에서 고음까지 신장도는 어떤가를 확인할 것.

(3) 음색 밸런스 : 너무 강조되거나 없어진 주파수대는 없는가를 확인할 것.

(4) 소리의 맑음 : 잡음(Noise), 찌그러짐, 간섭음을 확인하라.

(5) 소리의 부드러움 : 거칠게 믹싱되지는 않았나를 확인하라(문닫는 소리, 숟가락 놓는 소리, 그릇 만지는 소리와 같이 귀에 거슬리는 소리가 크지 않게 할것).

(6) 정밀성 : 소리의 섬세함은 어떤가. 프로그램에 적당한 소리인가.

 

오디오 이펙터(Audio Effecter)

이펙터

이펙터는 시그널 프로세싱(Signal Processing)이라고도 하며 녹음과 (Sound Reinforcem -ent), 믹스다운, 복사, 마스터링 등에서 전기 신호를 변환시켜 소리를 가공하는 장치 라고 할 수 있다.

시그널 프로세서를 올바르게 사용하면 훌륭하고 멋있는 소리의 세 계를 표현하지만 그 반대로 오용하고 과다하게 사용하면 소리를 죽이게 되며 또는 회 복하기 어려운 상황이 되고 만다.

이펙터의기본적인 구성

파퓰러 음악 등의 믹싱을 목적으로 한 대규모 믹싱 콘솔은 4밴드(주파수 대역 4분할) 정도의 이퀄라이저,노이즈 게이트(Noise Gate)와 컴프레서(Compressor), 익스펜더 (Expander) 등의 이펙터가 각 채널에 장비 되어 있는 것도 있다.

이러한 이펙터가 파퓰러 음악의 믹싱에는 필수품이 되어있기 때문이다.

특수한 이펙터 등은 필요에 따 라서 들고 다니면서 사용하는 경우도 있으나 이때는 접속조건과 기준동작 레벨 등을 잘 파악해서 사용할 필요가 있다.

이펙터의 종류

좋은 사운드를 만들기 위해서는 마이크의 선정과 마이크 어레인지를 올바르게 해야 한다. 이펙터를 동작 형태에 따라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

(1) 주파수 영역의 컨트롤 : 이퀄라이저(Equalizer), 필터(Filter)

(2) 다이내믹 레인지 컨트롤 : 리미터(Limiter), 컴프레서(Compressor), 노이즈 게이트 (Noise Gate), 익스팬더(Expander),

노이즈 리덕션 시스템(Noise Reduction System)

(3) 시간 영역의 컨트롤 : 지연(Delay), 잔향 부가 장치

(4) 그 외의 특수 효과 기기 : 페이징(Phasing), 플랜징(Flanging), 코러스 발생기, 하모나이저(Harmonizer)

 

녹음기

녹음기의 원리

녹음기는 음성을 기록하고 재생하기 위한 것이다. 녹음기를 사용함으로써 시간과 함 께 소멸하는 음을 자유롭게 다룰 수 있다.

이것은 단순히 음을 보존하고 재생할 수 있다는 편리함뿐만 아니라 편집이라는 조작에 의해 시간적으로 전후하는 내용을 바꾸 어 넣을 수 있고 프로그램 제작 기법을 바꾸어버릴 만큼 큰 변화를 일으켰다.

녹음기기의 종류

(1) 아날로그 녹음기

아날로그식의 녹음기는 본래 아날로그 신호인 음성신호를 그대로 자성체에 기록하 는 방식이며, 녹음 매체로서는 얇은 필름상의 베이스에 자성체 가루를 도포한 자기 테이프를 사용한다.

이 테이프에 자기 헤드로 아날로그 신호를 기록한다. 이때, 신 호의 변화를 그대로 자기 헤드에 입력하여 테이프상에 기록하면 잡음과 일그러짐이 많아서 사용할 수 없다.

이것을 해결한 것이 고주파 바이어스법으로, 실용상 충분한 S/N비와 낮은 왜율을 얻을 수 있게 되어 오늘날 널리 사용하게 되었다.

다중 트랙 테이프 헤드(Multitrack Tape Heads)는 여러 층의 트랙으로 되어 있다.

(2) 디지털 녹음기

음성신호를 디지털화하여 기록하고 재생하는 것이 디지털 녹음기다. 디지털 녹음기 는 신호가 있으면 'on=1', 없으면 'OFF=2'라고 하는 두 가지 상태의 식별만으로 내 용을 전송할 수 있기 때문에, 자성체 기록 방식에서 발생하는 일그러짐이나 잡음 등의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단, 디자털화 신호는 본래의 아날로그 신호보다도 50~100배 정도로 신호의 대역이 넓어지기 때문에 통상의 방법으로는 기록할 수 없다.

그래서 개발 당초에는 회전 헤드로 영상을 기록하는 VTR등을 이용하여 디지털 신호를 기록한 적도 있었지만, 그 후 트랙 수를 증가시키는 등의 방법을 채용하여, 고정 헤드식의 녹음기도 사용 하고 있다.

아날로그 녹음과정은 만족스러우나, 처리 과정 중 수반되는 잡음과 테이프의 자기 포화가 문제로서, 현재, 동작범위(Dynamic Range)를 약 70dB이상 이루지 못하고 있 다.

그러나, 오늘의 디지털 기술은 이런 제한 조건을 크게 초월하고 있다. 디지털 엔코딩(Encoding)과 디코딩(Decoding)처리 과정이 잡음과 무관하고, 일장한 진폭으로 자화시키므로, 자기 포화로 인한 동작 범의가 제한 받지 않는다.

디지털 오디오 워크스테이션(DAW)

DAW(Digital Audio Workstation)라는 것은 컴퓨터용 하드 디스크 또는 광자기 디스크 들을 기록 매체로서 이용한 디지털 녹음기의 총칭이다.

하드 디스크 또는 광자기 디스크 등을 기록 매체로서 이용함으로써 기록 데이터의 임의 접근(Random Access,임의의 장소의 데이터를 즉시 일어내는 기능)이 가능하게 된 다.

이 특성과 시간을 관리하는 시간 코드에 의해 DAW는 종래의 편집이라는 작업을 지금까지의것과 완전히 다른 방법으로 할 수 있게 되었다.

기록한 실제의 신호는 데이터는 시간 코드와 함께 컴퓨터에 의해 관리 되며, 편집은 시간 코드만을 시간순으로 바꿔 배열하는 것에 의해 실현된다.

영상과 동기시킬 경우 에는 테이프를 사용한 녹음기의 경우, 실제로 영상과의 동기가 완료할 때까지 몇초 걸 리는데 반해서 DAW에서는 즉시 완료된다.

정밀한 편집을 간단하게 할 수 있고, 더욱이 편집해도 실제 데이터는 그대로 유지되는 점, 또한 빠르게 돌리기나 되감기 작업이 불필요하며, 동기가 죽시 가능한 점 등에 의 해 DAW는 현장에서의 작업능률이 매우 높다.

컴팩트 디스크 플레이어(CDP)

CD(Compat Disk)는 고밀도로 광학적으로 기록된 디스크 트랙에 레이저 광을 비추어 이 반사광을 4개의 포토 다이오드로 구성된 광검출 시스템으로부터 신호를 읽어낸다. 이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는 D/A 컨퍼터 회로를 내장한 것이 CD플레 이다.

CD 플레이어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다이내믹 레인지가 넓고 주파수 응답 편차가 적어 고음질 재생이 가능하며 와우 플러터가 측정한계 이하이며 일그러짐, 누화 등이 대단히 적고 S/A비가 우수하다.

(2) 디스크에 기록된 곡에 랜덤 억세스(Random Access)할 수있다.

(3) 곡 번호,인덱스, 곡의 재생부터의 시간과 남은 시간, 디스크 전체의 경과시간을 선 택하여 표시할 수 있다.

(4) 검색 다이얼을 돌리면서 필요한 음성의 시작점을 정확하게 찾을 수 있다.

DAT(Digital Audio Tape Recoder) DAT는 테이프의 녹음 방식을 종전의 아날로그 방식에서 디지털로 녹음, 재생하는 장 비로서 헤드를 고정시키고 테이프을 주행시켜 디지털 데이터를 기록 재생하는 고정 헤 드핀(S-DAT)과, 헤드를 고속회전 시켜 그위에 테이프을 감아가면서 주행시키는 회전 헤드형(R-DAT)의 두가지가 있다.

S-DAT는 기록 밀도에서 난점이 있지만 잘라 편집하 는 것이나 멀티트랙 녹음시 편치 인, 아웃 등의 조작성이 우수한 특징을 갖고 있다. R-DAT는 기록 밀도에서 우수하며 응축(Pack)된 적은량의 테이프을 사용, 장시간 녹음 할 수 있어서 주로 소형 DAT에 사용한다.

 

PA시스템

PA란

PA(Public Adress)는 대중에게 소리로서 정보를 전달한다는 뜻으로 최근에 와서 음악, 연극 등의 확성을 SR(Sound Reinforcement)이라고 구분하여 부르며 강연회, 역, 공항등 아나운서의 확성하고는 다른 차원에서 구별하고 있다.

최근의 SR 시스템

SR 스피커의 시스템은 홀, 극장, 체육관, 방송의 공개홀 등에 되어 있는 고정설비와 SR 렌트 회사가 사용하고 있는 가변형 시으템의 두가지로 나뉜다.

홀 등의 SR 스피커는 고품질의 성능을 가진 음향기기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출력과 지 향성의 컨트롤을 주목적으로 고려하여 설치되어 있다.

특히 객석에 대해서 잔향음의 에 너지를 억제 하는데 중심적으로 고려되어 설치되어 있다.

SR 스피커의 현재의 흐름을 보면 SR이 요구되는 퀼리티(Quality)가 대단히 높다고 할 수 있다.

1980년대에 들어서 디지털 물결이 오디오 분야까지 휩쓸고 난 뒤 프로세싱의 발달이 소리의 가공 기술의 발전까지 오게 되었다.

SR 운용 믹싱에서 알아둬야할 점은 다음과 같다.

(1) 홀에서 소리의 흐름이 좋은가?

(2) 유닛(Unit)사이의 위상이 빗나가지 않았는지?

(3) 폴드 톤(Fold Tone)을 어떻게 이용할 것인가?

(4) 야외에서는 임장삼을 높이기 위해 리버브(Reverb)의 레벨을 어떻게 설정할 것인가?

(5) 바람은 어느 방향에서 불어오는지?

(6) 비는?

(7) 홀의 반사음은 어느 정도 인가?

(8) 야외에서 건물의 반사음은 어느 정도인가?

(9) 전기노이즈와 전파장해는 어떤가?

 

SR 운용의 기본

SR 운용 믹싱의 기본 사항은 다음과 같다.

(1) 하울링(Howling)을 어떻게 억제할 것인가?

(2) 음압레벨은 어떻게 설정할 것인가?

(3) 명료도는 어떻게 프로세싱 할것인가?

SR 운용 믹싱에서 또 하나의 중요한 포인트는 생연주 소리와 SR의 소리,그리고 홀의 반 행음이 믹스된 소리에 의해 구성된다는 것을 고려하지 않으면 안된다.

SR 스피커의 튜닝 은 생연주 리허설 때와 관객이 들어왔을 때의 잔향레벨을 고려해야 한다.

라이브 뮤직 SR

라이브 콘서트의 SR은 요구 수준이 쉬운 클럽과 캬바레 등에서부터 거대한 아레나 (1Arena:관람석이 있는 경기장)와 야외 공간의 대규모적인 록 그룹 연주까지 넓은 영역 치에 대한 명료도의 문제보다도 우선되고 있다.

고출력 음악용 SR 시스템은 스피치용 SR 시스템과 여러 가지로 차이가 있다.

(1) 음원과 마이크로폰과의 거리가 대단히 짧다.

(2) 높은 음향 출력과 넓은 출력 대역폭을 가진다.

(3) 풍부한 시그널 프로세서와 이펙터를 사용한다.

(4) 이동형 시스템이므로 장비의 내구성이 있어야 한다.

(5) 조립 작업의 효율성이 있도록 한다.

(6) 스테이지 모니터가 필요하다.

클럽용 소형 SR

(1) 음향적 특성 시스템에 사용하는 유닛은 악기용으로 개발된 것이 많다. 이러한 시스템 특성은 비교적 고능률(5~8%)이며 특정의 악기와 음악에 맞추어서 만들어졌다.

(2) 전기적 접속 가장 일반적인 입력 단자는 단순한 2줄의 폰 플러그다.이것은 입력 잭이 병렬로 되 어 있으므로 복수의 스피커를 용이 하게 접속시킬 수 있다. 사용자는 병렬로 접속 된 복수의 스피커에 임피던스의 저하가 생기는 것을 주의해야 한다.

 

[출처] 기초음향지식|작성자 미르

'찬양 > 교회음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디오 컨트롤 - 도입   (0) 2009.02.18
소리의 특성   (0) 2009.02.18
[펌] 케이블과 음질  (0) 2009.02.15
믹서  (0) 2009.02.15
음향용어  (0) 2009.0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