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방/한자

漢字語의 이해

여수룬1 2007. 5. 16. 11:59

漢字語라고 할 때는 二字이상으로 된 단어를 말한다.

즉, 한자어에는 二字성어, 三字성어, 四字성어가 있다.

그중 故事(고사)가 있는 것을 고사성어 그렇지 않은 것을 한자성어 사자성어라고 한다.

한자는 글자 하나하나가 독립된 의미를 지닌 뜻글자이므로 하나의 한자는 이미 그 자체로서 하나의 단어인 셈이다. 그러나 두 글자 이상이 모여서 하나의 단어를 이룰 수도 있으며, 이 경우 일정한 짜임새를 지니게 마련이다.

이런 짜임의 관계는 대체로 대등관계 대립관계 유사관계 첩어관계 수식관계 융합관계 주술관계 술목관계 술보관계 로 이루어진다.

이런 한자어의 짜임을 파악하는 것은 한문 해석의 지름길이니 간과해서는 안 된다.

 

 漢字語의 연관성

  • 유의어(類義語) : 한 단어 안에서 공시적으로 대강 같은 비슷한 의미를 가지는 두 개(또는 그 이상)의 단어를 유의어, 또는 동의어라고 한다. 한자어는 우리 국어에서 다양한 유의 관계를 형성시켜서 국어의 표현성을 붕부하게 하였다.
  • 반의어(反義語) : 상반되는 의미를 가진 한 쌍의 단어가 어떻게 상반되느냐에 따라 상대어, 반대어, 대립어 등 다양하게 나뉘지만 반의어가 널리 쓰이는 명칭이다.
      반의어는 그 결합 관계에 따라 대체로 네 종류로  상관개념, 상대개념, 모순개념, 반대개념이 있다.
  • 하의어(下義語) : 가리키는 범위가 더 넓은 개념을 상위 개념[上位槪念-類槪念]이라 하고, 그 안에 포함되는 좁은 개념을 하위개념[下位槪念-種槪念]이라고 한다. 상위개념에 속하는 단어를 상의어(일반어), 하위 개념에 속하는 단어를 하의어(특수어)라고 한다. 예를 들어 예술속에는 문학, 음악 등이 있고, 문학속에는 시, 소설, 수필등이 있다.

       인간이 사회속에서 다른 인간과 수직적 관계화 수평적인 관계를 맺고 있듯이 단어들도 마찬가지이다. '신하를 보고서 그 임금을 알고, 벗한ㄴ 상대를 보고서 그 사람을 안다.'는 격언도 있듯이 단어 간으 수직적인 관계인 하의어와 수평적인 관계인 동의어 관계 등을 파악함으로써 단어를 보다 체계적으로 알 수 있다.
  • 단어의 의미 : 사전적 의미(지시적 의미)와 문맥적 의미(함축적 의미)로 구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病(병)의 지시적(사전적 의미는 병, 병들다 이지만, 문맥적(함축적)의미는 흠, 결점, 단점, 아집, 고쳐야할 점 등으로 해석할 수 있다.

 

'공부방 > 한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자 허자(虛字 : 어조사)의 쓰임  (0) 2007.05.16
전통혼례와 식순  (0) 2007.05.16
◐文章의 形式◑  (0) 2007.05.16
호(號)와 자(字)  (0) 2007.05.16
잘못읽기 쉬운 한자  (0) 2007.05.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