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식,야생화/요가

임산부요가

여수룬1 2007. 4. 10. 18:52
 
임산부에게 가장 효율적인 운동이 바로 요가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결코 무리하지않으면서 효과는 좋으니까요. 임산부에서의 요가는 곧 태교의 효과도 있습니다.

요가를 하면 태아도 자연스럽게 같이 요가를 하게됩니다. 동기감응이라는 말이 있는데, 엄마가 하는 소리, 느끼는 감정, 마음상태등은 고스란히 태아에게도 같이 영향을 끼친다는 것입니다. 엄마가 기분이 상하면 태아도 기분이 무척 상해있죠.
그래서 임신중에는 엄마의 행동이 아주 조심스러워야 합니다. 또한 태아에게는 충분한 산소가 공급돼야합니다.

만일 산소가 부족하면 IQ가 떨어지고,산만하며,반항적인 아이가 태어날 가능성이 많습니다. 이건 의학적보고에서도 확인된 사실입니다.
요가를 하다보면 충분한 산소공급이 이루어져 이런 걱정은 안해도 되겠죠! 그리고 순산에도 매우 효과가 뛰어나죠.

임산부들에게 적당한 요가체위법은 주로 앉아서 하거나,의자등을 의지하여하는 행법들이 좋은데 무리하지않게 몸 상태에 맞추어 조절하면서 하는것이 요령입니다. 임신중 일반체위법들은 강도를 낮추어 하세요. 다만,척추를 급격히 굴절시키는 낙타체위, 좌상비틀기 체위,쟁기체위법등은 피하세요.

 
1.임신중 유용한 체위법

견상체위,영웅체위,나무체위,나비체위,한발무릎펴기체위, 태양예배요가

2.변형자세들

*의자이용 허리펴기 자세*

1>오른쪽 그림처럼 두다리를 약간 벌리고, 엉덩이를 뒤로 쭉 뺀상테로 전방의 등받이에 손을 올려놓고 허리를 늘린다.

2>숨을 천천히 마시면서 허리를 숙이며 전방의 의자바닥(혹은 다른곳)에 손바닥을 올려놓고 서서히 숨을 내쉬며 호흡조절을 한다. 이 상태를 약10초간 유지한다.

3>몸에 힘을 빼고 머리를 완전히 숙인채로 바닥에 손을 네려놓고 천천히 호흡을 하며 명상하듯이 약 10초간 이 자세를 유지한다.

 

*골반들어 올리기*

1>왼쪽 그림 같이 허리에 힘을 완전히 빼고 숨을 깊게 마시며 고양이 자세를 취한다.

2>숨을 천천히 내쉬면서 어깨와 허리를 들어올린다.

다시 숨을 마시며 고양이 자세로 돌아온다. 이 자세를 10회 이상 반복한다.

3>반복자세가 끝나면 잠시 숨을 고르며 명상을 한다.

이 때 태아가 건강하게 자라고 있다고 상상한다.

 

*누워서 허리 돌리기*

양 무릎을 세우고 천천히 숨을 마시며, 왼쪽을 향해 두 무릎을 돌리되, 오른쪽 무릎은 바닥에 가능한 닿도록한다. 이 때 얼굴은 우쪽으로 향하면서, 숨을 내쉬고, 다시 숨고르기를 하면서 이 자세를 10초간 취하며, 좌우 번갈아 5회씩한다.

주의할점...돌린상태에서 오른쪽 발바닥은 왼쪽 무릎위에 닿도록하고, 오른쪽 손은 왼쪽발바닥 위에 닿도록한다.

마지막 4번은 명상을 하는 시간이다. 엄마와 함께 천천히 호흡하며 태아에게 건강하게 자라줘서(반드시 현재완료형) 고맙다는 말을 건네며 엄마의 사랑을 심어준다.

 


*누워서 다리뻗기*

푹신한 메트를 깔고 눞는다. 그리고 두 다리를 그림처럼 의자등받이에 걸쳐 쭉 뻗어준다.
천천히 호흡하면서 명상하듯이 편안하게 자세를 유지한다.

이 자세는 태아에게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고 피로회복에도 좋다.

 

3.태교명상

태교명상은 그 어떠한 태교법보다도 강력한 힘을 가집니다. 임신초기부터 말기까지 하루에 한번씩 태교명상을 하면 엄마의 생각대로 아이가 자라납니다.

태교명상법

1>방석같은 것으로 엉덩이를 받쳐서 무릎꿇은 자세나 양반자세를 취한다.

2>전방에는 집중에 도움이 되는 작은 푸른나무사진 또는 촛불을 올려놓고 대상을 주시한다.

3>어깨에 힘을빼고 두 손은 가지런히 모으고 천천히 호흡을 깊게, 길게한다.

4>서서히 대상속에 태아를 떠올리며 엄마가 해줄수 있는 모든 긍정적인 말을 내면으로 속싹여준다.

 
<태아에게 긍정적인 메시지>
- 아가...넌 이세상에서 내가 가장 사랑하는 존재란다!
- 넌 지금 나에게 미소를 보내고 있구나, 아가야 엄마는 요즘 너무행복하단다!
- 아가야 너의 눈망울은 너무나 빛나고 있고, 뽀얀 얼굴은 마치 눈송이 처럼 부드럽구나!
- 아가야, 넌 감성이 풍부하고, 밝은 마음을 가졌구나, 넌 지혜로운 나의 아이란다!

이와같이 명상태교를 하면 나의 아이는 착하고 훌륭하게 건강하게 자랄 수 있다.
다만, 태아에게 "넌 판사가 될것이다, 넌 부자가 될것이다"같은 인간의 탐욕이 가득한 메시지는 아무 효과가 없고 오히려 산모의 정신만 흐려지게 만들므로 삼가야 한다. 내가 순수하면 내 아이는 저절로 휼륭하게 자란난다.
태교명상은 하루 10분정도 한다. 복식호흡을 하고 난 직후 바로 태교명상으로 들어가면 명상이 잘된다.
 
4.산모복식호흡법

복식호흡은 산모와 태아의 건강과 순산을 위해서 반드시 실천해야한다.

<순서>

-방석같은 것으로 엉덩이를 받치고 무릎꿇은 자세나 양반자세를 취한다..
-손은 가지런히 모으거나 무릎위에 살짝올려 놓는다.
-천천이 깊은 숨을 마시면서 신선한 산소가 폐포를 지나 아랫배까지 가득 참을 상상한다. 이 때 마신숨을 잠시 참는다.
-얼마후 숨을 서서히 다문 이빨사이로 끊어서 내쉬는데, 체내깊숙히 산재해있는 탁한 공기와 이물질들을 밖으로 토해낸다는 생각으로 한다.
-복식호흡을 하는 동안 아랫배는 숨을 마실때는 나오고, 내 쉴때는 들어간다는 의식을 가지며, 태아에게는 신선한 산소가 공급되고 있다는 상상을 하고, 이러한 리듬을 타면서 한다. 하루 5분정도 한다.

'건강,상식,야생화 > 요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가와 식사  (0) 2007.04.10
요가와 비만  (0) 2007.04.10
호흡법  (0) 2007.04.10
요가 무드라(손가락모양)  (0) 2007.04.10
요가 준비운동  (0) 2007.04.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