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식,야생화/건강

족탕욕(足湯浴)

여수룬1 2008. 1. 8. 13:24
족탕욕(足湯浴)
반신욕(半身浴)도 족탕법(足湯法)과 같이 낮은 체온에서 활성을 잃었던 효소가 다시 활동하기 시작함으로써 차가워졌던 세포에 괴어 있던 노폐물이나 탄산가스가 정맥으로 배출되고, 영양소와 산소를 듬뿍 함유한 신선한 혈액 이 온몸으로 퍼지기 시작한다.
따뜻한 피가 흐르면 혈관은 유연하게 되고 혈압이 정상화되며 근육의 응어리를 풀어 준다.

그러나 반신욕은 매일 목욕탕이나 욕조를 이용해야하는 번거로움뿐만 아니라, 혈압이 높은 사람에게는 다소 무리가 있을 수 있으며, 정상적인 사람도 너무 오래 상용하면 습체질(濕體質)로 바뀔 우려가 있어 꾸준히 권장 할 만한 것은 아닌 것 같다.

족탕법(足湯法)은 발이 차가우면 방광경을 비롯한 경락의 통로를 통해, 인체 내의 장부나 그 밖의 기관의 기능도 떨어뜨린다. 족탕을 통한 보온 효과로 몸이 따뜻해지면 혈액 순환이 원활해져서 노폐물의 처리도 순조롭게 되어 건강한 몸을 유지할 수 있다.

체험에서 나타난 족탕(足湯)의 효과는 아래와 같다.

1. 불면증이 해소와 통증 완화.
2. 고혈압이 3개월만에 정상으로 회복되었다.
3. 저혈압과 만성 두통이 치료되었다.
4. 생리 불순과 냉 대하증을 말끔하게 고쳤다.
5. 오줌이 잦은 빈뇨증(頻尿症) 치료로 숙면을 취할 수 있게 되었다.
6. 신경통과 만성 피로증이 사라졌다.
7. 요통이 치료되었다.
8 스트레스가 해소되고 피부염도 완치되었다.
9. 무릎 통증이 없어졌다.
10. 정력 감퇴, 스트레스가 사라지고 활력이 솟는다

족탕법(足湯法)의 요령

양동이에 더운물(약42℃)을 15cm∼20cm 정도 넣고, 그 속에 두 발을 담그고, 발이 물의 온도에 익숙해지면 물의 온도를 조금 더 올려 42∼43℃를 유지할 수 있도록 컵 등으로 더운물을 계속 보충한다.
그러나 요즈음 인터넷 쇼핑몰에 보면 갖가지 편리한 많은 족탕기기들이 있다.
비싼 것은 30만원이 넘는 것도 있고 5~6만원정도 하는 것들도 있다.

족탕 시간은 보통 15∼20분 정도로 하되, 목욕 당일은 쉬는 것이 좋다.
소요시간은 몸 전체가 훈훈해지고, 마음이 안정되며, 겨드랑이나 이마에 땀이 살짝 배이는 정도에서 끝마치며 30분을 넘기지 않도록 한다.
땀이 줄줄 흐를 정도로 오래 하는 것은 금물이며, 겨드랑이나 이마에 약간의 땀이 밸 정도가 알맞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발이 빨갛게 되거나, 온몸이 따뜻하게 느껴진다든지, 겨드랑이나 이마에 약간 땀이 배거나, 허리 언저리가 따뜻하다고 느껴질 때가 가장 적당한 시간이다.
적당하다 싶을 때 발을 꺼내 잘 닦은 다음 양말을 신거나 담요 등으로 감싸서 보온해 준다.
자신의 몸 상태에 알맞은 족탕법을 실행한 후에 그대로 쉬고 있으면 숙면도 취할 수 있다.

족탕을 할 때는 복사뼈에서 손가락 4개를 겹친 위 부위에 있는 삼음교(三陰交)까지는 잠기도록 해야 한다.
간장과 췌장, 신장의 세 경락이 교차하는 점이 삼음교이다.

족탕 후 바로 잠자리에 들지 않을 때는 견사 양말이나 무명 양말이나 무명 양말을 신고 꼭 보온하도록 한다.
강한 알레르기, 중증의 당뇨병, 심장병, 혈압이 높은 사람 등은 때로 반응이 나타나는 일이 있으므로 38∼39℃ 정도의 다소 낮은 온탕에서 시간을 조금 길게 잡는 등 알맞게 조정 하도 록 한다.

물의 온도에 따라 족탕효과

1) 고온탕 - 물의온도 45℃
물이 뜨거워서 '교감신경'을 자극하므로, 심장 박동 수나 심근 수축력이 증가하고, 소화기능이 억제되어, 신체활동에 알맞은 상태가 된다.
기상 할 때나 느슨한 오후에 실시하는 것이 적당하며, 아침에 잠자리에서 쉽게 일어나지 못하거나, 저혈압, 신체 부위별 통증, 두드러기 등의 개선에 효과가 있다.

2) 온탕 - 물의 온도 40℃
미지근한 물은 '부교감신경'을 자극하므로 신체가 휴식상태가 되어, 근육이 이완되고 세포의 대사기능이나 생체활동이 활발해져서, 건강유지나 질병에 도움이 된다.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을 때나, 취침 바로 전에 실시하며, 피로회복, 불면증, 식욕부진, 천식, 노이로제 등의 개선에 효과가 있다.

족탕을 하는 중에는, 허리를 펴고 책을 보거나 아무 생각 없이 명상을 하는 것이 좋다.
족탕 후의 땀을 미지근한 물에 가볍게 샤워하는 것은 무방하나, 냉수 샤워는 안 된다.
족탕 전후에 곧바로 식사를 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족탕을 하는 장소는, 조용하면서 밝고 따뜻하며, 습기가 없고, 신선한 공기가 있는 곳으로, 목욕탕이나 창고는 피하는 것이 좋다.
족탕에 사용하는 물은 수돗물 또는 식수에 준하는 청정수이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