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식,야생화/건강

[스크랩] 복식 호흡만 잘해도 살이 빠진다.

여수룬1 2007. 8. 20. 22:46

복식 호흡만 잘해도 살이 빠진다.

 

비만의 가장 근본적인 원인은 체내 신진대사가 원활히 이루어지지 못한다는 데 있다. 신진대사가 잘 되지 않으면 몸속 노폐물이 정상적으로 배출되지 못하고 그렇게 되면 지방 연소도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한다. 그래서 신진대사가 잘 이루어지지 않을 때는 음식 섭취량을 줄여도 살이 잘 빠지지 않는 현상이 일어나는 것이다.

 

복식호흡은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하는 좋은 호흡법이다. 중국 진나라 사람 여불위가 쓴 <여씨춘추>에는 건강과 장수를 위한 양생법으로 토고납신(吐古納新)이라는 호흡법이 등장한다. 묵은 기운을 뱉어내고 새로운 기운을 받아 마신다는 뜻으로 올바른 호흡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준다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

 

복식호흡은 수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는데 첫째, 장운동을 도와 소화장애와 변비를 없앤다. 복식호흡을 하면 배의 근육이 단련되고 대장에 자극을 주어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해 준다. 즉 소화 흡수와 배설 작용, 소화액을 비롯한 호르몬 분비를 원활하게 해주어 소화장애나 변비를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다.

둘째, 체지방을 감소시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복식호흡은 세포 내의 에너지 대사를 활발하게 만들어 체지방을 감소시켜 준다. 그래서 복식호흡을 1시간 하는 것은 걷기 25분, 자전거타기 35분과 동일한 양의 에너지를 소모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흉식호흡에 비해 복식호흡의 칼로리 소비량이 2배나 높다는 실험 결과도 있다. 특히, 배의 근육을 사용하기 때문에 뱃살 제거에 특히 효과가 높다.

복식호흡은 그밖에도 산소섭취와 이산화탄소 배출을 효과적으로 해 주어 심폐기능을 향상시키고 집중력 향상에도 큰 도움이 되며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심혈관 질환을 예방한다. 이처럼 복식호흡은 비만을 예방하고 건강한 몸을 유지시켜주는 호흡법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요가나 명상 등의 건강법에 익숙해진 사람이 아니라면 대부분이 흉식호흡에 길들여져 있는 경우가 많다. 한번 숨을 크게 쉬면서 자신의 호흡을 체크해보자. 숨을 들이쉴 때 배가 들어간다면 흉식호흡, 배가 나온다면 복식호흡을 하고 있는 것이다.

 

-복식호흡은 이렇게

 

1. 바닥에 편안히 눕고 한 손은 배 위에, 다른 손은 가슴에 올려놓은 후 온 몸의 힘을 뺀다.

2. 입은 다물고 코를 통해 천천히, 가능한 한 깊게 숨을 마시면서 배를 최대한 내민다. 배가 부풀어 오르는 것을 손으로 감지할 수 있을 만큼 숨을 들이마셔야 한다.

3. 입을 벌려 천천히 숨을 뱉는다. 이때 배에 힘을 주고 몸 속의 공기를 남김없이 밀어낸다.

 

 비비한의원 잠실점 조병일 원장

출처 : 차향이 우러나는 향기로움으로...
글쓴이 : 다향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