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포샵,엑셀등/컴퓨터상식

Windows에서 간단히 포맷하기

여수룬1 2007. 8. 21. 21:17
Windows에서 간단히 포맷하기  
이제, 본격적으로 포맷을 해봅시다.

포맷을 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Windows에서 바로 포맷을 하는 방법입니다. 다만, Windows 에서 직접하는 포맷으로 Windows가 설치되어 있는 로컬 디스크는 포맷할 수 없습니다.

참조
일반적으로 로컬드라이브(C:)에 Windows가 설치되어 있으므로 C: 드라이브는 포맷할 수 없습니다. 파티션을 나누어 두었거나, 하드 디스크가 2개인 경우, Windows가 설치되지 않은 로컬 디스크를 포맷할 때 쓰는 방법입니다.

  1. 바탕화면에 있는 [내 컴퓨터] 아이콘을 마우스 더블 클릭합니다.
  2. 포맷을 하고 싶은 로컬 디스크를 마우스 오른쪽으로 눌러 포맷을 선택합니다.
  3. [포맷: 로컬 디스크]가 나오면 각 항목을 확인합니다.



    • 용량: 용량이 맞는지 확인합니다. 변경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닙니다.
    • 파일 시스템: 포맷을 할 때, 파일 시스템을 정해야 합니다. FAT, FAT32, NTFS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FAT는 FAT32의 이전 버전이며, 도스나 win95에서 사용되었습니다. FAT32나 NTFS 중에 하나를 선택합니다. 위에서 말한 바와 같이 로컬 디스크의 용량이 32GB 이상이라면 NTFS를 선택하세요. 32GB 이하라면 FAT32를 선택하여도 상관은 없습니다.
    • 할당 단위 크기: 하드 디스크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FAT는 하드 디스크를 수 많은 조각으로 잘개 쪼개 사용합니다. 이러한 조각들을 클러스터(Cluster)라고 합니다. 할당 단위 크기는 하나의 클러스터 조각 크기를 어느 정도로 설정할 것인지를 정하는 부분입니다. 하드디스크마다 지원하는 클러스터의 갯수는 이미 정해져 있기 때문에 만약, 클러스터의 크기를 작게 설정하여 사용한다면 대용량 하드 디스크를 지원하지 못할 수가 있습니다. 반대로 크게 설정하였을 경우는 어떨까요? 하나의 클러스터 안에 두 개의 파일이 들어갈 수 없기 때문에, 디스크 공간이 낭비됩니다.

    참조
    예를 들어 1KB 짜리의 텍스트 문서 파일을 저장할 때, 4096바이트(4KB)로 할당 단위 크기를 설정 놓으면 3KB는 남게되며 이 공간은 그대로 낭비됩니다. 각기 장단점이 있는 만큼 설정은 개인의 자유이지만 일반적으로 32GB 이상의 로컬디스크에서 NTFS는 4096바이트, FAT32에서는 기본할당 크기로 설정합니다. 기본 할당 크기란 각 하드 디스크 크기에 맞게 자동으로 가장 최적화된 크기를 제공하는 기능을 말합니다.

    • 볼륨 레이블: 로컬 디스크의 이름을 말합니다. 그냥 빈 칸으로 두어도 되고, 각자 개성에 맞는 로컬 디스크 이름을 입력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 포맷 옵션: 포맷하는 방법을 지정합니다.
    • 빠른 포맷: 빠른 포맷으로 포맷을 하면, 일반 포맷보다 빠른 속도로 포맷이 됩니다.
      일반 포맷을 하면, FAT를 재정비하고 파일이 들어 있는 클러스터안의 내용을 모두 0으로 바꾸어놓는 작업을 합니다. 물론 포맷이 끝나면 포맷이 잘되었는지 디스크 검사도 한번 수행합니다. 하지만 빠른 포맷은 FAT만 재정비하고 클러스터들은 그대로 남겨둡니다.

      책에 비유한다면, 본문의 내용은 모두 남기고 목차를 모두 지우는 것입니다. 목차가 지워지면 CPU는 하드 디스크를 마치 새것인 양 이미 있는 데이터 위에 덮어 씌워 기록하게 됩니다. 물론 목차가 지워져있으므로 이전에 기록된 내용을 읽지 못합니다.

      CPU가 보기에는 빠른 포맷과 일반 포맷은 다를 바가 없습니다. 하지만 빠른 포맷을 한다면 데이터는 덮어 씌워지기 전까지는 남아 있으므로 나중에 문제가 있어 파일을 복구해야 할 때, 운이 좋다면 복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빠른 포맷은 하드 디스크를 처음 포맷할 때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일반 포맷으로 목차 구조와 클러스터 단위가 구성되어 있어야 빠른포맷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빠른포맷을 할 때에는 하드 디스크가 안전한지 문제는 없는지 디스크 검사하지 않기 때문에, 최근에 디스크 검사를 했었거나 일반 포맷을 한지 얼마 안되는 로컬 디스크에 대해 수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압축 사용: 예전에 하드 디스크의 용량이 매우 부족했던 시절에는 어떻게하면 하드 디스크를 알뜰하게 쓸 수 있을까 고민을 했었습니다. 그래서 고안해 낸 방법이 디스크 압축입니다. 하드 디스크를 통째로 압축해 놓고 필요한 파일이 있을 때마다 그 파일만 자동으로 압축을 해제하여 불러오는 방식입니다. 물론 용량면에서는 좋은 기능이지만, 파일을 사용할 때마다 압축을 해제하고, 사용이 끝나면 다시 압축하는 과정이 추가로 들어가기 때문에 파일을 불러오는 속도나 저장하는 속도가 떨어집니다. 요즘에는 많이 사용하지 않는 옵션입니다.

    • MS-DOS 시동 디스크 만들기: 플로피 디스켓을 포맷할 때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MS-DOS 시동 디스크는 흔히 쓰는 말로 부팅 디스켓입니다. FAT32에서는 윈도우에 문제가 생겨 부팅이 되지 않을 때, 부팅 디스켓을 이용하여 도스로 부팅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팅 디스켓을 자동으로 만들어 주는 옵션입니다. MS-DOS 시동 디스크 만들기를 선택하고 플로피 디스켓을 포맷하면, 자동으로 부팅 디스켓이 제작됩니다.

    참조
    FAT32는 부팅 디스켓으로 부팅이 가능하지만 NTFS 파일 시스템은 부팅디스켓을 만들 수가 없습니다. NTFS 파일 시스템의 기본 크기가 디스켓 한 장에 들어갈 수 없는 크기이기 때문입니다. 이 부분이 NTFS의 단점일 수도 있습니다.

  4. 설정이 올바르게 되었다면 시작을 눌러 포맷을 진행합니다. 포맷을 진행할 때에는 반드시 포맷할 로컬 디스크가 맞는지를 여러번 확인합니다. 애꿎은 로컬 디스크를 포맷하는 것만큼 안타까운 일도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