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식,야생화/건강체조

증세에 따른 스포츠 맛사지

여수룬1 2007. 1. 25. 18:24

증세에 따른 스포츠 마사지


1. 체했거나 소화가 되지않을 때


1) 가슴, 등 마사지 : 상대를 의자에 앉게 하고 옆에 선다. 한 손은 가슴부위에, 다른 한 손 등쪽에 두고 명치부위까지 위에서 아래로 쓰다듬는다. 2~3분 정도.

2) 배마사지 : 상대를 눕게 하고 머리쪽에 앉아 엄지손가락은 명치에, 나머지 손가락은 배 옆에 닿게 한다. 배꼽까지 위에서 아래로 문지른다. 손가락이 약간 뻐근할 정도로 힘 조절. 1~2분 정도.


2. 허리가 아플 때 : 상대 엎드리게 하고, 편안한 자세로 옆에 앉는다. 허리 통증 줄여주는 마사지는 세 가지 방법이 있다.


1) 손바닥을 허리 가운데 대고 고르게 힘을 주며 바깥쪽으로 민다. 3~5 분 정도.

2) 양 손바닥을 겹쳐서 허리 가운데 댄다. 상대가 숨을 내쉴 때 지긋이 누르고, 숨을 들이쉴 때 힘을 푼다. 3~5분 정도.

3) 양손 주먹쥐고 검지로 척추 양쪽 3cm 부위 따라 내려가며 지름 1~2cm의 원 그리듯 마사지한다.


3. 밥맛이 없을 때


1) 배 마사지 : 검지, 중지, 약지를 상대의 명치와 배꼽의 중간지점에서 부터 배의 한가운데 선따라 배꼽까지 문지르면 문지르는 부위에 더운 감각을 느끼게 된다. 5~10분 정도.

2) 등마사지 : 주먹 쥐고 어깨근육 한가운데를 아프지 않을 만큼 꾹 눌러준다. 1 분 정도.

3) 척추 마사지 : 주먹을 쥐고, 척추에서 3cm되는 부위를 따라 반복해서 누른다.


4. 두통이 있을 때


1) 머리 마사지 : 상대의 이마 양끝에 엄지손가락 대고, 귀 뒤의 뼈에 검지손가락을 둔채 꾹 눌러주며 문지른다. 다시 엄지를 고정시킨채 검지로 원을 그리듯이 차례로 문지르며 뒷목덜미까지 내려온다.

2) 경혈 마사지 : 엄지를 무릎 아랫부분 바깥쪽에 댄다. 정강이뼈를 따라 발목 복숭아뼈 까지 아래로 문지르듯이 내려온다. 1~2분 정도.


5. 어지러울 때


1) 머리 마사지 : 양손 엄지, 검지 이용해 윗머리부터 뒷통수까지 1분 정도 누른후, 1분간 문지른다.

2) 경혈 마사지 : 양손 엄지로 무릎 위 2cm 부위를 왔다갔다하며 눌러준다. 2~3 분 정도.

3) 허리 마사지 : 허리 부위를 손바닥으로 돌려주면서 마사지한다.


6. 집중력이 떨어질 때


1) 얼굴 마사지 : 엄지를 상대 코 끝에 대고 머리 끝까지 밀며 올라간다. 힘주지 말 것. 2~3분 정도.

2) 척추 경락 마사지 : 검지마디를 굽힌채 두번째 마디를 상대 척추 양편에 갖다 댄다. 갈비뼈 사이를 따라서 눌러주며 내려온다. 3~5분 정도.


7. 피로가 느껴질 때


1) 배 마사지 : 검지, 중지, 약지를 상대의 명치와 배꼽의 중앙지점서 부터 배의 정가운데 선을 따라 문지른다. 5~10분 정도.

2) 경혈 마사지 : 엄지로 상대의 손바닥 한가운데를 문지른다. 다음 상대의 손바닥 한가운데와 손등의 한가운데를 엄지와 검지로 세게 누른다. 2~3분 정도.


8. 감기기운이 있을 때


1) 머리 마사지 : 한손으로 상대의 머리를 고정하고, 다른 손의 손가락으로 앞 이마서부터 뒷머리에 이르기까지 고른 힘으로 문지른다. 좌우 번갈아가며 5분 정도.

2) 이마 마사지 : 엄지를 이마 한가운데 두고, 나머지 네손가락은 이마 양옆에 살짝 얹어둔다. 약간의 힘을 가해 둥글게 작은 원을 그리듯이 좌우로 왕복한다. 1~2분 정도.

3) 척추 마사지 : 엄지를 목 바로 아래에 있는 척추 옆에 놓고, 손바닥은 등에 살짝 붙인다. 지름 1~2cm의 작은 원 그리면서 엉덩이의 척추부위까지 내려간다. 위에서 아래로 반복. 5~10분 정도.


9. 목이 뻣뻣하고 아플 때


1) 뒷머리 마사지 : 엄지와 검지를 머리가 끝나는 부분의 목덜미에 두고 약간 힘주며 지긋이 누른다. 이때 힘주는 방향은 머리쪽. 3분 정도.

2) 어깨 마사지 : 어깨관절 바로앞 살이 움푹 들어가는 부위에 엄지를 갖다 대고, 손바닥으로 어깨를 감싼다. 엄지로 둥글게 원을 그리며 지긋이 누른다. 2~3 분 정도.

3) 목 근육 마사지 : 네손가락 곧게 펴 귀 뒤에 갖다 대고, 어깨까지 이어져 있는 근육따라 문지른다. 5분 정도.


10. 부종에 좋은 마사지


목욕중 종아리 운동을 : 욕조안에서 운동을 하면 물의 압력을 받기 때문에 평상시보다 에너지를 많이 소비하게 되므로 셰이프업 효과는 그만.

그리고 붓기 쉬운 다리는 목욕 후 마사지가 가장 큰 효과를 발휘한다.

목욕중 발목과 종아리등을 욕조에 댄다.

이상태로 허벅지를 안고 발을 욕조 바닥에서 뗀다.

그다음 발등을 굽혔다 폈다하는 상하운동을 몇회 반복해 준다.

목욕중 지압하면 효과가 크다.

지압을 하면 혈행이 좋아지기 때문에 부기 해소에 효과가 있다.

용천(발안쪽, 엄지발가락쪽의 부푼곳 아래)과 실민(발뒤꿈치의 중앙)을 찾아 마사지한다.

건드려도 아픈 것 같은, 누르면 기분이 좋아지는 곳이다.


11. 목욕 후 손바닥을 이용해 정성스럽게 마사지


1) 무릎 안쪽은 림파홀 림파절이 있는 부분. 이곳을 손가락으로 좌우 4-5번 가볍게 문질러 준다.

2) 발목에서 종아리, 무릎 안쪽까지 엄지와 둘째손가락 다리에 끼었을 때 만들어지는 커브 라인으로 쓸어 올려준다.

3) 특히 뭉치는 부분은 엄지손가락을 좌우로 움직이며 가볍게 지압한다.


12. 다리가 부어 굵어진 경우의 지압법


발바닥 지압법도 효과적이다.

우선 발가락을 차례차례 천천히 주무른뒤 양손 엄지손가락으로 발바닥 지압하고 천천히 발바닥을 꺽어준다.

이 방법을 계속하면 다리가 굵은 사람은 발바닥이 축축해지고 때로는 물방울처럼 수분이 배어 나온다.

이는 다리에 배있는 수독이 배설되기 때문이다.

그때는 수건으로 반드시 닦아 주면서 반복한다.


13. 하반신 다이어트에 좋은 종아리 마사지


종아리부분은 근육이나 혈관이 많기때문에 쉽게 붓는데, 다리의 부기와 피로는 바로 풀어주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지방이 붙어서 하반신 비만이 되기 쉽다.

1) 무릎 세우고 양손을 이용 종아리 전체를 오르내리듯 마사지하면 종아리에 쌓여있는 나쁜 노폐물이 없어지는 것과 동시에 종아리 살이 빠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때 오르내리기 36회 반복한다.

2) 종아리 가운데 지점을 눌러준 다음 한 웅큼씩 잡고 비틀어 준다.

3) 나무봉을 이용하여 발목부터 무릎부분까지 힘껏 문질러 주어 뭉친 근육을 풀어 준다.

4) 주먹을 힘껏 쥐고 종아리 살을 눌러 준다. 다리의 부기도 해소하며 피로도 풀린다.

5) 무릎 안쪽 누르면서 마사지하면 관절염 예방되고 튼튼하고 유연하게 되어 다리 휘는 것 막아준다. 무릎 안쪽에 수분 조절기능 담당하는 혈도들이 자리하기 때문에, 이곳을 지압하면 다리 부기가 빠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