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쯤이면 독자 여러분은 조정기기와 그 조작에 대해 어느 정도의 지식을 갖게 되었을 것이다. 지금부터 그러한 조작방법을 실재 프로그램 형식으로 적용해 보는 데 오퍼레이터의 위치에서 프로그램을 살펴보기로 하겠다. 우리는 여기서 가장 기본적이면서 대표적인 프로그램 유형을 각각 살펴보고 오퍼레이터가 해야 할 것은 무엇인지 생각해보고자 한다.
이것은 단순히 프로그램의 제작연습이 아닐 뿐더러 그러한 예들도 라디오나 텔레비전의 프로그램에 국한되는 것은 아니다. 이 장에서 의도하는 바는 제작자가 어떠한 방송자료를 필요로 할 경우, 양질의 자료를 제공하기 위해서 오퍼레이터가 무엇을 생각해야 하고, 수행해야 하는지를 살펴보는 것이다.
각각의 예에서 나타나는 조정실의 장치는 콘솔을 비롯해서 기본적으로 릴 테이프 녹음기 2대, 카트(cart) 녹음기 2대, 턴테이블 2대를 포함한다.
뉴스의 형식은 두개의 마이크와 마이크의 사용자, 즉 뉴스 리포터와 아나운서로 이루어진다. 프로그램 형식은 다음과 같다.
- 시보와 테마, 테이프 카트
- 오프닝, 라이브
- 광고 1, 테이프 카트
- 뉴스 소개, 라이브
- 뉴스, 라이브
- 광고 ll , 테이프 카트
- 뉴스, 라이브
- 광고 III, 사본
- 광고 협찬사 소개, 라이브
- 날씨, 라이브
- 종료 인사, 라이브
- 시보와 테마, 테이프 카트
오퍼레이터는 방송전에 프로그램 참가자와 만난다. 그는 테마 카트와 여러개의 짧은 곡이 실린 음반 사본(transcription), 사용될 순서에 따른 광고 카트를 받는데 방송에 익숙하지 않은 오퍼레이터는 위에서 언급한 방송의 순서를 복사해서 갖고 있어야 한다. 이제 오퍼레이터의 위치에서 프로그램을 진행해 보도록 하자. 방송전에 테마 카트를 녹음기에 준비해놓고 다른 녹음기에는 첫번째 광고를 준비해 둔다. 아나운서와 리포터 그리고 테마와 광고의 음량수준을 정한다.
- 시보와 테마 :방송시간이 되면 테마 카트의 시작 단추를 누르고 그것의 포트를 천천히, 끝까지 올린다.
- 오 프 닝: 5∼10초후에 테마의 음량을 서서히 내리고동시에 아나운서의 마이크 스위치를 켠다. 아나운서는 테 마가 작아지는 동안 프로그램의 시작을 알린다. 첫번째 광고를 준비한다.
- 광 고 I :시작 멘트의 끝부분에 광고 카트를 켜고 포트를 열며 스위치를 켠다. 아나운서의 마이크 스위치는 내린다.
- 뉴 스 소 개 : 광고가 끝나면 아나운서 마이크를 켜고 광고 카트를 끈다. 아나운서가 리포터를 소개한다.
- 뉴 스 :소개가 끝나면 리포터의 마이크를 켜고 아나운서의 마이크를 끈다. 그리고나서 첫번째 광고 카트를 빼고 중간광고 카트를 끼운다. 테마 카트는 프로그램의 끝부분에서도 사용되기 때문에 그대 로 둔다.
- 광 고 ll : 1부 뉴스가 끝나면 중간광고 카트를 켜고 스위치를 올린다. 그리고 리포터의 마이크의 스위치 를 내린다. 중간광고가 끝나면 리포터의 마이크를 켜고 광고 카트(cart)를 끈다.
- 뉴 스 :뉴스를 하는 동안 마지막 광고 사본을 턴테이블에 준비한다.
- 광 고 III :뉴스가 끝나면, 광고사본을 틀고 스위치를 올린다. 그리고 리포터의 마이크를 내린다. 광고가 끝나면 리포터의 마이크를 켜고 턴테이블의 스위치를 내린다.
- 날 씨 : 날씨 보도가 끝나면 아나운서의 마이크를 켜고 리포터의 마이크를 끈다.
- 종 료 :아나운서가 프로그램을 끝낼 때, 테마 카트를 페이드 인해서 아나운서 목소리보다 음량을 점점 크게한다. 그의 마지막 멘트 부분에서 테마의 음량을 끝까지 올린다. 아나운서 마이크를 끄고 프로그램이 끝날 때까지 테마의 음량을 크게 한다. 테마가 점차 사라진다.
뉴스의 예에서 인용된 각각의 경우, 현재 진행중인 순서가 끝나기 전에 다음차례의 조작이 시작되는 것을 주목해야 한다. 마이크나 녹음기는 항상 앞의 기계가 꺼지기 전에 켜놓아야 한다. 이러한 기본적인 실행방법은 모든 오디오 조작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다.
스포츠 중계는 본질적으로 스포츠 뉴스와 영상으로 이루어진 뉴스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있다. 스포츠 중계의 형식은 흥분을 자아내는 팡파르와,실황, 이전게임의 자료 등으로 이루어진다. 전형적인 스포츠 중계의 형식은 다음과 같다.
- 시작 테마, 레코드 앨범 1면 3번째 곡 : 미식축구 게임곡
- 오프닝 인사, 라이브
- 테마
- 스포츠 뉴스, 라이브
- 실황, 테이프
- 광고 1, 테이프 카트
- 협찬사 소개, 라이브
- 팡파르, 테이프 카트
- 스포츠 단신, 라이브
- 광고II, 테이프 카트
- 종료 인사, 라이브
- 종료 테마, 레코드 앨범 1면 5번째 곡 : 미식축구 게임 곡
뉴스 프로그램에서처럼, 오퍼레이터와 진행자는 방송전에 만난다. 이 자리에서 오퍼레이터는 대본과, 방송중에 삽입될 음반이나 테이프를 순서대로 받는다. 방송전에 아나운서와 녹음자료의 음량수준을 맞추어 놓는다. 조정실에서는 레코드 앨범의 1면, 3번째 곡을 큐 업한다. 그 다음 테이프 실황 자료를 큐 업하고 첫번째 광고 카트를 녹음기에 넣고 다른 녹음기에는 팡파르 카트를 넣는다.
- 시 작 테 마: 프로그램이 시작되면 테마음악을 최고수준까지 페이드 인시킨다. 아나운서로부터 큐 사인이 나면, 그의 마이크를 켜고 테마음악을 그의 목소리 뒤로 페이드 아웃시킨다. 시작 인사를 하고 나면 다시 테마음악을 최고수준으로 페이드 인시키고 동시에 마이크를 끈다.
- 스포츠 뉴스 : 신호가 떨어지면 마이크를 켜고 테마음악을 페이드 아웃시킨다. 아나운서가 뉴스를 읽기 시작하 면 테마음악을 완전히 줄이고 끈다. 그 다음 실환 테이프 자료를 준비한다.
- 실 황 : 중계 아나운서가 실황 자료를 소개하면 테이프를 돌리고 스위치를 켠다. 그 다음 아나운서의 마이크를 끈다.
- 광 고 1 :실황이 끝나면 광고 카트를 켜고 릴테이프 스위치를 내린다. 테이프를 되감고 녹음기에서 랜다.
- 협찬사 소개 : 광고가 끝나면 아나운서의 마이크를 켜고 카트를 끈다. 그 다음 팡파르 카트를 준비한다.
- 팡 파 르 : 아나운서의 소개가 끝나면 팡파르 카트를 켜고 최고 수준까지 페이드 인시킨다. 그리고 아나운서의 마이크를 끈다.
- 스포츠 단신: 팡파르가 끝나면 아나운서의 마이크를 켜고 팡파르 카트를 끈다. 그 다음 첫번째 광고 카트를 녹음 기에서 빼고 두번째 광고 카트를 넣는다. 그리고 아나운서가 스포츠 단신을 읽고 있는 동안 종료 테마, 즉 레코드 앨범의 1면, 5번째곡을 턴테이블에 준비한다.
- 광 고 ll : 아나운서로부터 큐사인이 나면 두번째 광고 카트를 틀고 스위치를 올린다. 그 다음 마이크를 끈다.
- 종료 테마의 포트(pot)를 꺼진 상태에 놓는다. 그것은 2분 20초동안 계속된다.
- 종료인사 : : 프로그램 종료 2분 20초전 포트을 내린 상태에서 음반이 돌고 스위치는 프로그램 위치에 둔다. 두 번째 광고가 끝나면 마이클 켜고 카트를 끈다. 아나운서가 종료인사를 하고 나면 테마음악을 서서 히 튼다 인사가 끝나면 마이크를 끄고 테마음악을 최고수준으로 올린다. 데드 포트시간이 정확히 계산되었다면 테마음악은 프로그램이 끝나는 시간과 동시에 끝나게 된다.
DJ 프로그램에 있어서 오퍼레이터의 업무는 음반(LP앨범이나 455음반)이나 광고 카트, 복사본 디스크를 번갈아 가면서 플레이시키는 작업, 곡소개나 설명을 위해 마이크를 켜는 작업 등으로 이루어진다. DJ 쇼의 본질은 빠른 오디오 조작에 있다. 녹음된 음악의 입력과 출력, 라이브 스피치와 녹음 스피치가 빠르게 오버랩되어야 한다. 정지, 공백, 머뭇거림이 있어서는 안된다. DJ 프로그램의 형식은 다음과 같다.
- 테마, 카트
- 시작 인사, 라이브
- 테마
- 소개, 첫번째 음반, 라이브
- 음반 1, 2면, 3번곡, 끝까지
- 음반의 맺음말, 라이브
- 광고, 카트
- 협찬사 소개, 라이브
- 광고, 카트
- 협 찬사 소개, 라이브
- 광고, 카트
- 소개, 두번째 음반, 라이브
- 음반 ll, 1면, 1번곡, 서서히
- 광고, 카트
- 광고, 광고물, 1면, 6번 짓
- 소개, 세번째 음반, 라이브
- 음반 fIr, 1면, 45rpm, 끝까지
- 광고, 카트
- 협찬사 소개, 라이브
- 종료 인사, 라이브
- 테마, 카트
다른 프로그램과 마찬가지로 방송전에 오퍼레이터와 DJ가 만난다. 오퍼레이터는 음반, 싱글앨범, 광고물, 카트를 방송순서대로 받고 삽입곡의 순서와 제목, 사이드 번호, 곡번호, 시간 등이 적힌 순서지나 큐시트(cue-sheet)를 함께 받는다. 그다음 조정 실에서는 DJ의 음량수준을 맞추고 녹음기 및 턴테이블을 점검한다 그리고 순서에 따라서 테마 카트, 첫번째 음반, 광고 카트, 두번째 음반등을 준비해 놓는다.
- 테 마 : 방송이 시작되면 포트를 내린 상태에서 테마 카트 스위치를 누른다. 그다음 테마음악을 최고수준까지 페이드 인시킨다. DJ의 신호가 떨어지면 마이크를 켜고 테마음악을 서서히 줄인다.
- 오프닝인사 : DJ가 시작인사를 한다. 그다음 마이크를 닫고 테마 음악을 다시 최고수준까지 올린다. DJ의 다음 신호가 나오면 마이크를 열고 테마의 음량을 서서히 내린다.
- 음반소개 I : 첫번째 음반을 소개하는 동안 테마음악을 DJ의 목소리 뒤로 완전히 감춘다.
- 음 반 I: 소개가 끝나면 큐업되어 있는 음반을 살며시 놓고 음악의 처음 부분과 DJ의 마지막 말이 오버 램되도록 포트를 조절한다.
- 음 반 의 : 음반이 나가는 동안 테마 카트를 빼고 그곳에 두번째 광고 카트를 넣는다. 음반이 끝나면 마이 크를 열고 첫번째 광고 카트를 준비한다.
- 광 고 I : 신호가 나면 포트와 스위치를 모두 올리고 카트를 켠다. 그 다음 마이크를 끈다.
- 협찬사소개 : 광고가 끝나면 마이크를 켜고 카트를 끈다. 다음 카트를 준비한다.
- 광 고 ll : 신호가 나면 카트를 켜고 마이크를 끈다.
- 음 반 II: 광고가 끝나면 마이크를 켠다. 신호가 나면 두 번째 음반을 천천히 페이드 인시켜 소개하는 멘트와 노랫말이 곧바로 이어지도록 한다. 방법은 음악이 시작하는 부분과 노랫말이 시작하는 부분의 시간 차를 미리 계산하여 그 시간안에 곡을 소개하도록 한다. 마이크를 끈다. 음악이 나가는 동안 첫번째 광고 카트를 빼고 세번째 광고 카트를 끼운다. 또한 첫번째 음반을 턴테이블에서 빼고 사본 디스크 의 1면, 6번을 큐업시킨다.
- 광 고 III; 두번째 곡이 끝나면 세번째 광고 카트 스위치를 누른다. 그리 고 두번째 음반의 포트를 내린다.
- 복 사 본 : 세번째 광고가 끝나면 곧이써서 복사본을 내보내고 광고
- 광 고 : 카트의 포트를 내린다. 광고 카트를 빼고 테마 카트를 넣는다.
- 협찬사 소개 및 종료인사 : 사본 광고가 끝나면 마이크를 열고 턴테이블을 끈다. DJ는 광고 협찬사를 소개하고 종료인사를한다.
- 테 마 : 테마 카트를 켜고, 신호가 나면 포트로 서서히 음량수준을 높여 종료 시간까지 내보낸다.
프로그램이 끝나면 모든 음반을 자켓에 넣고, 녹음 자료는 DJ에게 돌려준다. 위의 예에서 보듯이 오퍼레이터의 손은 쉴 틈이 없다. 때로는 큐업할 시간마저 부족할 때가 있으며, DJ가 다음 삽입곡을 지시하면 곧바로 내보낼 수 있도록 긴장하고 있어야 한다.
토론 프로그램은 주제에 따라 예외가 있을 수 있지만, 대개 모든참석자들에게 마이크를 나누어 준다. 우리가 예로 드는 토론 프로그램은 넥타이핀형 마이크를 부착한 네 명의 토론자와 한 명의 사회자, 그리고 테이블 마이크를 갖고 있는 광고 아나운서로 구성된다. 프로그램전에 오퍼레이터를 포함한 모든 참석자들이 스튜디오에서 만난다. 토론자와 사회자는 반원을 그리 고 앉는다. 이러한 자리배치로 토론자들이 서로의 얼굴을 쳐다볼 수 있을 뿐 아니라 조정실에서도 참석 자의 얼굴을 명 확하게 볼 수 있다. 오퍼 레 이터는 토론 참석자들의 넥타이나 옷깃에 마이크를 설치한다. 각각의 마이크는 토론자들의 숫자에 따라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연결할 수 있도록 콘센트에 연결한다. 이러한 설치 방법으로 오퍼레이터는 프로그램 진행동안 참석자의 목소리와 마이크를 재빨리 파악할 수 있다. 그 다음순서에 맞춰 아나운서 마이크를 설치한다.
오퍼레이터는 조정실에 돌아와서 음량수준을 맞추는데 먼저 아나운서 마이크를 맞추고 그 다음 넥타이핀형 마이크를 맞춘다. 넥타이 핀형 마이크를 맞출 때는 우선 마이크 다섯 개를 모두 열고 음의 균형을 맞춘다. 실내의 잡음을 파악하기 위해서 VU미터를 자세히 관찰하고 소리에 귀 기울여 본다. 주위의 잡음이 무시해도 좋을 만큼 작으면, 다섯 개의 마이크를 모두 열고 열띤 토론이 벌어질 때면 포트로 음의 균형을 조절한다. 에어컨등으로 인해 주위의 잡음이 크면 (VU 미터의 바늘이 -7 에서 -20사이를 가리킬 때), 사회자의 마이크와 토론자의 마이크 하나씩만을 켠다. 두 경우 모두 사회자의 마이크는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동안 계속 켜놓는 것을 볼 수 있다. 오퍼레이터는 토론자들을 주의 깊게 쳐다보다가 토론자가 바뀌는 경우 발언을 시작하는 사람의 마이크를 재빠르게 열고 발언이 끝난 토론자의 마이크는 끈다. 이러한 방법은 참석자들의 표정에 대한 세심한 관찰과 그에 따른 재빠른 조작을 필요로 한다. 그형식은 다음과 같다.
- 시작테마, 카트
- 사회자,프로그램 소개
- 광고 아나운서
- 사회자와 토론자들
- 광고 아나운서
- 사회자와 토론자들
- 광고 아나운서
- 사회 자와 토론자들
- 광고 아나운서
- 사회자
- 종료 테마, 카트
- 테 마 : 방송전에 테마를 큐업시킨다. 테마와 함께 방송을 시작한다. 테마 카트를 켜고 포트를 올린다. 최고 수준까지 올리고 사회자의 마이크를 연다. 테마가 사회자의 배경음악으로 빠진다.
- 사 회 자 : 오퍼레이터는 프로그램의 음질을 조절하고 큐(CUf)사인이 나면 광고 아나운서의 마이크를 열고 사회 자의 마이크를 끈다.
- 광 고 : 광고 아나운서는 협찬사의 메시지를 읽는다. 메시지가 끝나면 사회자의 마이크 스위치를 올리고 아나 운서 마이크는 끈다. 토론자의 마이크를 모두 켜놓을 경우에는 모든 마이크를 켜기 위한 준비를 한다.
- 사회자와 토론자 : 오퍼레이터로부터 큐사인이 나면 모든 마이크를 열거나 사회자가 질문을 하는 토론자의 마이 크만 연다.
- 광 고 : 사회자가 토론을 중단하고 광고 메시지를 소개할 때까지 지시된 마이크 순서에 따른다. 광고 아나운서의 마이크를 열고 아나운서가 메시지를 읽을 때 토론자들간에 잡담이 있을 수 있지만 광고 아나운서의 카디 오이드 마이크는 이러한 잡음을 배제시킬 수 있다.
- 사회자와 토론자 : 메시지가 끝나면 사회자의 마이크를 열고 광고 아나운서의 마이크를 닫는다. 한사람이나 모든 토론자의 마이크를 켜기 위한 준비를 한다.
위의 절차는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동안 계속 반복된다. 신호가 떨어지면 스위치는 올리고 포트(pot)는 내린 상태에서 테마 카트(cart)를 돌린다. 사회자의 목소리 밑으로 서서히 음량수준을 높인다. 사회자의 마지막 인사말이 끝나고 신호가 나면 테마를 끝날 때까지 최고수준으로 올린다.
전화 대담 프로그램은 일종의 토론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 경우 토론자로 청취자들이 참여한다. 그들은 가정에서 방송을 들으면서, 방송진행자와 전화상으로 이야기를 나눈다. 이 전화는 입력 회선을 통해 콘솔로 입력되어 청취자들이 대화의 양쪽을 모두 들을 수 있게 된다. 물론 입력되는 전화회선의 음질이 곧바로 스튜디오의 마이크에 연결되는 것은 아니며 프로그램의 형식에 맞게 변형된다. 전화 입력선과 스튜디오의 마이크 입력선을 결합시키기 위해서는 '전화 접속기'가 필요하다. 이 장치 -하이브리드 코일(hybrid coil) 혹은 하이브리드(hybrid)만을 갖고 있는-는 전화 입력선과 콘솔을 접속하는 기능을 한다.
SPH-3A는 보통 2개의 선으로 되어 있는, 전화 회선의 수신과 송신부분을 분류하는 접속기이다. 앞면에는 '온-오프' 스위치가 있는데 이것은 전원 스위치가 아니고 전화선과 연결하는 스위치이다. 옆에 있는 콜러(Caller)는 전화의 수신 볼륨을 조절하는 장치이고, '모니터'는 전화 송신자로부터 나는 하울링 (sounding hollow)과, 마이 크와 스피커사이에서 발생하는 소리의 울림을 막을 수 있도록 볼릅을 작은 상태로 유지해 준다. 옆에 있는 'null'은 송신자의 출력에서 들리는 소리를 적정수준으로 차단하는 스위치이고,'feed'는 'null' 스위치를 조절한 다음 송신자에게 들리는 음량을 차단하는 스위치이다.
뒷면에는 스피커로 나가는 모니터 잭이 있고,'J6'은 리모트 컨트롤 책이다. 'line'은 전화의 모듈 플러그를 전화 회선에 연결하는 장치이고 'set'는 일반 전화에 연결하는 장치이다. 'mixout'에는 두개의 출력이 있는데 하나는 XLR-3을, 하나는 RCA폰 잭을 위한 것이다. 'caller out'은 XRL-3을 위한 것으로 송신자의 목소리 출력에 사용되고 'send'는 송신자 회선으로 XLR-3을 입력하는데 사용된다. 또한 접속기는 여러 전화회선의 좁은 대역폭(200Hz -2000Hz)을 보강하는데 도움을 준다.
적절한 조작을 위해서 접속기는 'mix-minus'를 겸용해야 한다. SPH-3A는 이 기능을 갖고 있다. 'mix-minus'란 전화 송신자가 자신의 전화에서 듣는 소리를 말하는 것으로 프로그램과 송신자의 목소리를 혼합하는 기능을 한다. 그러한 혼합을 위해서 스튜디오 원음은 두개의 모선(busses)으로 분리되는데, 모선 A는 방송중에 있는 프로그램 채널로 연결되고 모선 B는 전화 접속기의 -송신자에게 보내어지는-'send Input'에 연결된다. 접속기로 들어오는 회선은 A선으로만 보내어진다. Henry MixMinus Plus는 rrux-minus를 공급하는 분리 형 장치이다.
이러한 배열은 전화 회선의 수신음이 송화기로 들어가서 발생하는 피드백 현상을 방지할 수 있다. 이와 아울러 오퍼레이터는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송신자에게 라디오나 텔레비전의 볼릅을 낮추도록 부탁한다전화 대답 프로그램에 관련된 또다른 본질적 문제는 전화를 건 청취자가 츠연방통신위원회(FCC)가 규정한 법규에 어긋나는 부적절한 용어나, 불경스러운 언어를 사용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방송 면허가 취소될 수 있는 이러한 돌발 사태를 막기 위해서, 수신된 전화회선은 필요한 경우 방송전에 오퍼레이터가 미리 듣고 삭제할 수 있도록 테이프 딜레이장치로 보내어진다. 이 장치는 대화를 잠깐(대개 7초정도)동안 지연시키며, 전화 통화자와 통제실의 오퍼레이터를 제외한 청취자들은 감지할 수 없다. 딜레이 장치로 입력된 대화내용은 이 장치에서 다시 출력되어 콘솔로 입력된다. 오퍼레이터는 사회자의 마이크와 전화회선을 조절하고 턴테이블과 카트 재생장치에 준비된 광고를 삽입한다. 오퍼레이터는 방송중에 불경스러운 말이 나을 때 삭제할 수 있도록 딜레이 장치에귀를 기울여야 한다.
프로그램의 형식은 유동적이며, 진행자와 전화 참가자에 대한 청취자의 흥미정도에 따라 달라진다. 형식은 다음과 같다.
- 시작 인사, 진행자, 라이브
- 광고, 카트
- 진행자와 전화 대담자, 라이브
- 광고, 카트
- 광고, 사본
- 진행자와 전화 대 담자, 라이브
- 진 행 자 : 방송이 시작되면, 진행자의 마이크를 연다. 진행자는 대담의 주제를 소개하면서 방송을 시작한다. 그 다음 프로그램에 할당된 전화번호를 가르쳐주고 청취자들에게 전화를 하도록 한다.
- 광 고 : 광고 카트를 큐상태에 두었다가 스위치를 올린다. 광고가 끝날 즈음에 진행자의 마이크를 열고 카트의 스위치를 내린다.
- 진행자와 대담자 : 전화가 오면 전화 입력스위치를 올리고 음량을 조절하여 대화 내용을 들어본다. 진행자는 여러 청 취자와 전화 대 답을 한 후에 다음 광고를 위 한 준비신호를 한다.
- 광 고 : 큐 신호가 나면, 이어지는 광고 카트의 스위를 올리고 전화 입 력스위치와 진행자의 마이크를 끈다.
- 광 고 : 카트가 끝나면 사본을 돌리고 스위치를 올린다. 광고 카트의 스위치를 내린 다음, 사본 광고가 끝나면 진 행자의 마이크를 연다. 턴테이블의 스위치를 내리고 전화를 계속 받는다. 이와같은 형식을 따라 방송을 계 속 진행한다.
다큐멘터리는 이제 라디오 방송에서는 잘 찾아볼 수 없다 이 프로그램은 오퍼레이터가 방송대본을 얼마나 잘 읽고 따라주느냐에 달려있다. 대개의 경우 생방송보다는 녹음방송으로 제작되며 방송전에 오퍼레이터와 연출자, 성우, 광고 아나운서가 만난다. 오퍼레이터는 방송대본과 녹음된 자료, 배경음악, 음향효과등의 자료들을 방송순서대로 받고, 아울러 큐용지도 함께 받는다.
오퍼레이터는 대본을 읽고 방송에 사용될 기계들을 정한다. 에코등과 같은 음향효과가 필요하면 그에 해당하는 음향장치를 콘솔에 연결시킨다. 프로그램 연습동안 성우와 광고 아나운서에게 필요한 마이크를 설치하고 음향수준을 맞춘뒤 대본에 표시해둔다. 속삭이거나 고함치는 부분이 있으면 표시해 두었다가 음량변화를 시켜야한다. 이렇게 해야만 오퍼레이터는 지정된 마이크를 재빨리 페이드 업혹은 다운시킬 수 있다. 또한 연습중에 녹음된 자료를 순서에 따라 모두 기계에 삽입시키고 오퍼레이터에게 각각의 자료에 필요한 시간을 가르쳐준다. 이번에는 대본뿐만 아니라 삽입될 자료에도 음량수준을 표시 한다. 그 형식은 다음과 같다
- 테마
- 오프닝 어나운스먼트
- 테마
- 시작 광고
- 나레 이터 소개
- 나레 이 터
- 무드 음악
- 성우, 제 1 장
- 사이 음악
- 중간 광고
- 사이 음악
- 성우, 제 2 장
- 커튼 뮤직
- 나레 이터
- 마지막 광고
- 테마
- 종료 인사
- 테마
- 방송전에 테마와 무드 음악을 큐업시킨다.
- 테 마 : 테만를 틀고 포트를 올린다. 아나운서의 마이크를 열고 테마를 페이드 다운시킨다.
- 시 작 : 아나운서가 프로그램을 소개하는 동안은 테마를 작은상태로 유지시킨다.
- 테 마 : 소개가 끝나면 테마를 최고수준으로 올리고 아나운서의 마이크를 끈다. 테마가 끝나면 아나운서의 마이크를 열고 테마의 포트을 닫는다.
- 시작광고 : 아나운서가 광고 메시지를 읽고 나레이터를 소개한다. 나레이터의 마이크를 열고 아나운서의 마 이크를 닫는다.
- 나레이터 : 드라마의 배경과상놜을 설정한다.
- 무드음악 : 나레이션을 하는 동안 지정된 시간에 무드음악을 서서히 내보낸다. 나레이션이 끝나면 음량을 최고 수준으로 올리고 성우의 마이크를 연다. 음악을 페이드 다운시킨다.
- 성 우(제 1막) : 성우가 드라마를 시작하면 테마와 무드음악을 재생장치에서 빼내고 음향효과나 사이음악을 큐 업시킨다.
- 사이음악 : 드라마의 장면이 바필 때면, 장면의 전환효과를 내기 위해서 사이음악이나 전환음악을 내보낸다.
- 커튼뮤직 : 제 1 장이 끝나면 괴튼뮤직을 서서히 내보내고 최고수준으로 올린다.
- 중간광고 : 커튼뮤직이 끝나면 아나운서의 마이크를 열고 커튼뮤직의 포트를 내린다. 아나운서는 광고 카피를 읽는다.
- 커튼뮤직 : 중간광고가 끝나면 2막을 위해서 커튼뮤직을 틀고 최고수준으로 올린다. 성우의 마이크를 열고 음악을 페이드 다운시킨다.
- 성 우( 2막 ) : 성우는 드라마의 제2막을 시작한다. 사이음악과 커튼뮤직을 빼고 종료테마와 함께 음향효 과, 사이음악, 커튼뮤직을 준비한다.
- 커튼뮤직 : 제 2장이 끝나면 커튼뮤직을 서서히 내보내고 최고수준까지 올린다. 성우의 마이크를 끄고 드라마의 막을 내리는 나레이터의 목소리 밑으로 커튼뮤직을 페이드 아웃시킨다.
- 나레이터 : 나레이터가 드라마를 끝내면, 광고 아나운서의 마이크를 열고 나레 이터의 마이크를 끈다.
- 종료광고 : 광고가 끝나면 테마를 틀고 최고수준으로 올린다. 그 다음 프로그램을 종료하는 아나운서의 인사 밑으로 테마를 페이드 다운시킨다.
- 테 마 : 아나운서가 종료인사를 하고나면 아나운서의 마이크를 끄고 테마의 음량을 최고수준으로 올린다.
연출자는 이 프로그램 서두에서 언급되었지만 성우와 오퍼레이터 모두에게 큐 사인을 준다. 그럼에도 경험많은 오퍼레이터라면 종종 큐를 미리 예견하여 프로그램 제작에 있어서 빈틈없는 조작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출처] 제11장 오퍼레이터로서 보는 프로그램|작성자 미르